조회 : 464

자신감을 회복하는 방법 - 퍼온글


BY 비법이 2018-08-11

자신감은 자기 효능감과 자존감이 결합된 것으로 인생을 사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자기 효능감이란, 다양한 문제나 목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의 신념이나 기대감입니다. 자존감 또한 비슷한 개념이지만, 어떤 것에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자기 신념, 그에 따른 행복한 삶과 더욱 연관이 있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스스로 사랑하는 법을 알고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며 개인적 또는 직업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2] 반면에, 자신감이 낮은 사람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 또는 스스로에 관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나 성취에 대한 기대가 적습니다. [3] 하지만 자신감은 스스로 개발하여 쌓아 나갈수 있답니다!

1.부정적인 생각을 식별하세요. [4] 지금 현재 “난 못해”, “또 떨어지겠지”, 또는 “아무도 내 얘기에 관심 없어” 와 같은 생각들을 가지고 있나요? 이러한 내면의 목소리는 더 높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얻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전환하세요. 의식적으로 이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 보세요. 긍정적인 발언인 [5] “나는 시도해 볼거야”, “나는 이일을 해내서 성공할 수 있어”, 또는 “사람들이 내말을 들을거야” 와 같은 생각을 하세요. 이와 같이 하루에 몇가지 정도 생각의 변화를 주며 연습하세요.
3.마음에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고 더 자주 긍정적인 생각을 하세요. 결국에는 긍정의 마음들이 머리속에 더 많이 자리잡게 됩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면, 자연스럽게 부정적 사고방식을 갖게 됩니다.

4.낙관적인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세요. [6] 나의 긍정 의식을 높이고 유지하기 위해 친한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연락하세요. 또한 나의 기분을 나쁘게 하는 사람들을 멀리하세요.[7]
친한 친구라 할지라도 나를 비판하고 부정적인 언행으로 내 기분을 해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가족들 또한 좋은 의도지만 나에게 강하게 주장하거나 지시를 할 경우 내 자신감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개발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할 때, 주위 비관론자들이 더 분명해 질것입니다. 내 자신감을 쌓는데 방해가 될 비관론자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세요.
시간을 내어 내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세요. 나를 지지하고 희망을 주는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수 있도록 목표와 계획을 세워보세요.

5.나를 부정적으로 바꾸는 것을 피하세요. 스스로를 슬프게 하거나 비참하게 하는 것들이 주위에 있다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더이상 맞지 않는 옷이 될 수도 있고, 또는 날를 슬프게 하는 장소가 될 수도 있는데요. 인생에서 나의 모든 부정적 원천을 제거해 버릴 순 없지만, 어떤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이는 자신감 회복과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8]
조용히 앉아서 나를 실망시키는 것들, 친구들, 직장, 또는 내가 신경쓸 필요가 없는 것들, 삶에서 힘겨운 상황들을 잘 정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