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013

[집안청소요령] 곰팡이 없애기 1


BY 아줌마 2000-10-01

★ 벽에 곰팡이

락스를 분무기에 담아서 곰팡이 생긴 부분에 뿌리고 5분 아니 3분만 기다려 보세요. 정말 감탄할 겁니다.(강병희)

★ 옷장 곰팡이

* 예방법
- 신문지를 둥글게 말아 가장자리에 놓는다 5~6장의 신문지로 봉 모양을 만든다. 장롱 바닥에 신문을 몇 장 깔고, 가장자리에 둥글게 만 신문을 끼워넣는다. 오히려 통풍이 잘 돼 습기와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 발판 위에 이불을 올리는 것도 방법이다 장롱 밑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나무로 된 발판을 깐다. 발판의 틈새로 통풍이 잘 되어 습기와 먼지가 차는 것을 막아준다.
- 이불은 햇볕에 말리면서 브러싱한다 적어도 3시간 정도 햇볕 아래서 말리면 곰팡이 예방 효과가 있다. 또한 이불 표면을 브러시로 어느 정도 두들기면 곰팡이 포자를 털어낼 수 있다.

* 퇴치법
- 표백제를 묻혀 장롱 안쪽을 닦아낸다 희석한 표백제를 수건에 묻혀 곰팡이 자국을 닦아준다. 그 다음 물수건으로 닦고 알코올로 소독하면 된다.

★ 방안 곰팡이

* 예방법
- 가구는 벽에서 5cm쯤 떼어놓는다 가구를 놓을 땐 벽에서 5cm 정도 떨어지게 둔다. 가구 틈으로 공기가 통해야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 수시로 청소기를 이용해 이불속에 있는 먼지며 벌레들을 청소해 주시구요, 가습기는 적정량만 틀어 놓으시고 가끔 집을 비우는 몇시간동안 난방을 아주 뜨겁게 하셔서 집을 건조시켜 주세요.

* 퇴치법
저의 경우는 아이때문에 가습기를 24시간 틀어놓고 살았었는데 그것 때문이 확실했습니다. 만약 이불빨래며 옷들을 일일이 빨기 어렵다면 모기향을 이용해 보세요. 전자모기향말고 연기가 폴폴 나는 모기향을 방안 가득 피우세요. 저는 11자 장농이 들어가는 안방에 모기향을 5개쯤 피워놓고 이동식 빨래 건조대를 이용해 최대한 걸수있는대로 옷들을 걸고는 장농문을 활짝 열어 놓았습니다. 방문은 꼭 닫으시구요. 불조심은 필수라는거 잊지마시고 며칠동안 실천하시면 말끔해 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