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922

[응답]로만세이드 알고 싶어요


BY 카멜리온 2000-11-09

-----------------------------------------
로만세이드는 생각보단 쉬운데요, 설명이 될련가 보르겠네요.
먼저 천은 너무 얇지 않은 천으로 골라야 되고, 패턴이 너무 화려하거나 컬러가 짙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가로선의 원칙을 깨뜨리지 않아야 하며 잔무늬의 천을 사용할 경우엔 사용된 컬러중 하나를 바이어스나 밸런스등으로 해야 무리가 없답니다.
재료: 로만세이드용 레일. 알루미늄 봉,리본 테이프,링고리, 벨크로 테이프(찍찍이), 천
1. 천은 창문크기보다 넉넉하게 재단하는데 바란스를 천가게에서 굴려서 오면 쉽지요. 민자도 괜찮아요.
2. 접혀올라가는 로만세이드 디자인을 감안해 기본간격을 정해야 하는데 맨위쪽 단을 기본간격으로 맞춘뒤 아래쪽으로 갈수록 처지는 폭만큼 늘어나도록 한다. (예: 5cm처짐이 있을경우 첫째단보다 10cm더 준다. )20~40cm정도가 적당하다. 둘째단은 첫번째 단놓이에서 레일 폭 만큼을 빼고 길이로 정하고 맨 밑단은 바란스를 뻬고 기본단 (첫째단)높이의 2/3정도가 되도록 정해 재단한다.
3. 레일과 연결될 윗선은 레일 폭 만큼의 시접분이 되도록 두번 접어 박고 아랫단은 폭 10cm가 되도록 접어 박는다 . 위아래선을 정리후에는 1의 표시해둔 박음질선을 박는데 봉을끼울수 있도록 2cm정도 간격을 두어 박는다. 이렇게 한다음 양쪽 옆선을 박는다 이때 봉 끼울부분은 박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링고리를 달아야 하는데 레일의 끈을 끼울수 있도록 로만 세이드 뒷면에 링 고리를 끼운 리본 테이프를 5`~6cm정도로 자른 리본 테이프를 링 고리에 끼운뒤 반으로 접어박음질선 바로 아래 쪽에 대고 한꺼번에 박는다 양쪽 끝에서 5cm정도 들어온 곳에 각각 고정 되도록 한다
4. 윗선에 벨크로 테이프 (찍찍이)를 박아 고정시킨다
5. 알루미늄 봉을 끼운다-재료상에서 사이즈에 알맞게 잘라오는데 커텐보다 1~2cm작아야 삐져나옴을 막을수 있다.
6. 레일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7.. 고리에 레일 끈을 끼워 묶고 남은 끈은 잘라버려야 발려올라가는 것을 막을수 있다.
*처음엔 접혀올라가는 것을 정하기가 어렵다.
이럴땐, 뒤를 돌려서 봉을 끼울 박음질선이 뒷면에선 일자가 되어야 한다. 적당하게 접어 바란스를빼고 뒷선을 일자로 하면 적당한 처짐을 만들수 있다. 한번 만들어 보시고 다시 글을 올려주세요. 설명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