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232

[인테리어 센스]로만세이드 만들기


BY 아줌마 2000-11-13

먼저 천은 너무 얇지 않은 천으로 골라야 되고, 패턴이 너무 화려하거나 컬러가 짙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가로선의 원칙을 깨뜨리지 않아야 하며 잔무늬의 천을 사용할 경우엔 사용된 컬러중 하나를 바이어스나 밸런스등으로 해야 무리가 없답니다.

재료: 로만세이드용 레일. 알루미늄 봉,리본 테이프,링고리, 벨크로 테이프(찍찍이), 천

1. 천은 창문크기보다 넉넉하게 재단하는데 바란스를 천가게에서 굴려서 오면 쉽지요. 민자도 괜찮아요.

2. 접혀올라가는 로만세이드 디자인을 감안해 기본간격을 정해야 하는데 맨위쪽 단을 기본간격으로 맞춘뒤 아래쪽으로 갈수록 처지는 폭만큼 늘어나도록 한다. (예: 5cm처짐이 있을경우 첫째단보다 10cm더 준다. )20~40cm정도가 적당하다. 둘째단은 첫번째 단놓이에서 레일 폭 만큼을 빼고 길이로 정하고 맨 밑단은 바란스를 뻬고 기본단 (첫째단)높이의 2/3정도가 되도록 정해 재단한다.

3. 레일과 연결될 윗선은 레일 폭 만큼의 시접분이 되도록 두번 접어 박고 아랫단은 폭 10cm가 되도록 접어 박는다 . 위아래선을 정리후에는 1의 표시해둔 박음질선을 박는데 봉을끼울수 있도록 2cm정도 간격을 두어 박는다. 이렇게 한다음 양쪽 옆선을 박는다 이때 봉 끼울부분은 박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링고리를 달아야 하는데 레일의 끈을 끼울수 있도록 로만 세이드 뒷면에 링 고리를 끼운 리본 테이프를 5`~6cm정도로 자른 리본 테이프를 링 고리에 끼운뒤 반으로 접어박음질선 바로 아래 쪽에 대고 한꺼번에 박는다 양쪽 끝에서 5cm정도 들어온 곳에 각각 고정 되도록 한다

5. 윗선에 벨크로 테이프 (찍찍이)를 박아 고정시킨다

6. 알루미늄 봉을 끼운다-재료상에서 사이즈에 알맞게 잘라오는데 커텐보다 1~2cm작아야 삐져나옴을 막을수 있다.

7. 레일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8. 고리에 레일 끈을 끼워 묶고 남은 끈은 잘라버려야 발려올라가는 것을 막을수 있다.
*처음엔 접혀올라가는 것을 정하기가 어렵다.
이럴땐, 뒤를 돌려서 봉을 끼울 박음질선이 뒷면에선 일자가 되어야 한다. 적당하게 접어 바란스를빼고 뒷선을 일자로 하면 적당한 처짐을 만들수 있다.

▶정보나눔방의 카멜리온님의 글에서 발췌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