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40

EGF 함유량에 대한 오해


BY 피부미인 2016-06-27

제가 적은 게시글을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EGF에 대해서 언급을 할까합니다!!

 

EGF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살려고 하시는데, EGF가 어떤것인지 알려드리고

 

좀더 좋은 화장품을 구매 하셨으면해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EGF성분 배합 화장품은 일찍이  일본에서 최초로 대량생산에 성공하였고 

 

성분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요즘은 많은 국내 화장품 회사에서 EGF성분함유 화장품을 판매합니다.

 

 

그러다보니, EGF성분 함유량이 타사대비 몇 % 더 함유했다는 점을 내세워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내세우는 마케팅을 하는데요

이에 소비자들은 막연히 함유량이 높으면 효과도 좋겠다는 생각으로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무기, 유기화합물을 적절히 배합하여 만들던 기존의 화장품이라면 가능한 얘기입니다만

 

EGF성분은 일반적인 화합물처럼 배합하였다고 효과가 나타나는 성분이 절대 아닙니다. 

 

즉 수준높은 공정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합된 EGF 화장품들의 품질은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습니다. 

 

EGF 품질이 각기 다르고, 배합기술에 따라 역시 제품의 품질이 다르기에 

타사제품과 함유량을 기준으로 비교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EGF성분은 생물활성이 있는 상태가 배합후에도 유지되어야만 성분의 역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농도가 높아도, 성장인자의 생물 활성이 실활하고 있는 경우가 있거나 원료의 생물 활성이 낮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합 농도만으로는 상품의 품질 기준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생물활성이 어느 정도 있는가 하는 것으로, 이것은 IU라고 하는 단위로 나타내어지는 활성도 부분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화장품법상  이러한 성장인자에 대한 활성도기준이나 지표는 갖고 있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활성도를 체크하는 기술력이 보편화되지 못하였고

국내에서는 대웅제약이 EGF품질검증기관으로 유일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화장품회사에서 EGF 품질검증을 거치지 않고 제조되는 현실입니다. 

 

EGF 함유량에 대한 오해

 

 

활성도에 대해 좀 더 언급하자면, 

 

EGF화장품은 기존 화장품과 다르게 활성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활성도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물질과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EGF는 53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단백질 성분으로, 활동중인 상태에서 흡수시켜야만, 피부세포들을 자극하여 반응할 수 있습니다. 

 

즉, 활성도는 단백질의 생존 유무와 활동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EGF성분은 활성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기술이라고 합니다. 

 

제조단계에서 기술력을 보유하지 못하면, 활성도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무활성이거나 낮은 활성도의 EGF화장품은 피부에 흡수되더라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농도를 단순하게 측정하려면 ELISA법을 사용합니다만, 이것은 생물 활성이 아니고, 면역 활성으로부터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오차가 커지기 십상인 때문, 데이터의 신뢰성이 의문시 되고 있습니다. 

 

IU로 나타내지는 생물 활성은 일반적으로 Balb/c3T3세포를 이용한 MTT법으로 측정합니다. 

 

일본EGF협회에서는 MTT법에 따라 측정된 생물 활성의 데이터를 가지는 원료를 얼마나 배합하고 있는가를 

 

인정기준의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FGF-1(aFGF) 배합 화장품은 상품 1g(1ml)에 대해 FGF-1을 400IU이상 배합하는 것이 기준이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하는 FGF-1 원료의 생물 활성이 1mg / 250,000 IU 이면 , 

상품 1g(1ml)에 대해서 FGF-1원료를 0.0016mg(1.6마이크로그램)이 배합되면 좋기 때문에,농도는 1.6ppm 이 됩니다만,

 

만약 FGF-1 원료의 생물활성이 1mg / 250,000 IU라면, 10배의 16마이크로그램도 배합하지 않으면 안되어 농도는 16ppm이 됩니다. 

 

실제로 EGF협회 인정 FGF-1 배합 상품은 1mg에 250,000IU 이상의 원료를 1.6ppm 이상 배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EGF성분 및 성장인자 성분은 국내에서는 아직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정해지지 않은 성분으로 화장품 제조사마다 함유량의 표기법이 다릅니다. 

 

EGF 함유량에 대한 오해   

    일본EGF협회 인증마크 

 

EGF 함유량에 대한 오해 

 

    일본EGF협회 / FGF  인증마크 

 

 

 

출처 : 일본EGF협회사이트 (www.egf-association.jp

 

 

협회인정EGF제품 국내판매처 : 지예가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