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환절기가 되면 감기에 걸리는 아이들이 유독 많습니다. 식약품안전처에서는 만 2세 미만 영유아에게 시중에 판매되는 감기약을 함부로 먹이지 말고 필요한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찰 후 처방전에 따라 약을 조제해 먹여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감기약의 임상을 진행할 수 없어 안전성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 2세 영유아의 경우 감기에 걸린 것 같다고 생각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꼭 의료진의 진료를 받은 후 처방받은 약을 먹여주세요.
가루약과 시럽약을 함께 처방받았을 때 간혹 가루약과 시럽을 섞어서 보관했다가 먹이는 경우가 있는습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 자칫하면 약 성분이 변해 효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시럽약의 보관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면 좋은데요. 실온에 보관해야 하는 시럽약을 냉장보관 할 시 약의 성분이 제대로 녹지 않고 가라앉아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장보관해야 하는 시럽약은 냉장보관해야하며 1주일이 지났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몸집은 성인보다 작지만 피부 표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은 성인보다 큽니다. 따라서 연고를 지나치게 넓은 부위에 바르면 성분이 혈액으로 들어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연고 하나를 바르더라도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