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601

코막힘 비염에 좋은 차 만들기


BY 미개인 2022-11-03

♡ 코막힘 비염에 좋은차 만들기 ♡

1. 당귀, 생지, 작약, 천궁차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혈 기능이 뛰어나 여성에게 좋은 차입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머리로 올라가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신이나 박하를 첨가하여 달이면 만성적인 코막힘이나 맑은 콧물이 나는 경우에 효험이 좋은 차입니다.
하루에 세 번씩 마시면 됩니다.

○ 만드는 방법
- 당귀, 생지, 천궁, 신이, 박하를 각 12그램씩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 용기에 물을 네 컵 (1000cc) 정도 붓고 당귀, 생지, 천궁, 식이, 박하를 한꺼번에 넣고 달인다.
- 물이 반 정도 남을 때까지 약한 불로 한 시간 정도 끓인다.
- 재료를 건져낸 뒤 적당한 그릇에 담아 하루에 세 번 나눠 마신다.

2. 생강차
생강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따뜻한 성질이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살균작용을 강하게 합니다. 그래서 추위에 노출되어 생기는 맑은 콧물과 급성비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은행, 백합, 맥문동차
은행, 백합, 맥문동은 폐의 기능을 보강해주는 약재들로, 주로 노인의 만성 기침이나 인후부가 건조(장기간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면 잘 생김)한 상태, 마른 기침에 효과적이며, 변비와 피부 노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인들은 수시로 마시면 기침과 천식에 좋습니다.

○ 만드는 방법
- 은행 20개, 백합 80그램, 맥문동 30그램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생강 한 개를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둔다. - 용기에 은행과 백합, 맥문동, 썬 생강을 넣은 뒤 물 7컵을 붓고 중불로 두 시간 동안 끓인다. - 하루 세 번 꿀을 세 스푼 넣어 마신다.

4. 박하, 세신, 대추차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맑은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세신의 따뜻한 특성이 막힌 코를 뚫어줍니다.
그러나 세신의 맛이 강렬하기 때문에 대추로 맛을 완화시키고, 코막힘에 효과가 있는 박하를 가미해 만들면 좋습니다. 장기 복용하면 위에 장애가 생길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만드는 방법
- 박하 12그램, 세신 12그램, 대추 18개를 깨끗히 씻어 잘 말린다.
- 용기에 세신과 대추를 넣은 뒤 물 일곱 컵을 붓고 40분간 끓인 다음, 박하를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 박하는 방향성이 강한 잎이라 짧은 시간 다려서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 재료를 거른 뒤 하루 세 번 나눠 찻잔에 담아 마신다.

5. 하수오, 대추차
만성적인 코 질환이나 기관지 질환이라면 비위를 보하는 체력 보완이 필요한데 이 차의 경우 부족한 기혈 보충, 비허, 신허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하수오와 대추는 비위를 보하는 작용이 강해, 만성적인 비염으로 음식을 잘 먹지 못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어린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 만드는 방법
- 하수오 60그램, 붉은 대추 24개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붉은 대추는 씨앗을 발라낸다. - 하수오와 대추를 넣은 뒤 물을 일곱 컵 가량 붓고 약재를 넣는다.
 - 30분 간 달인 뒤 약재를 제거하고 하루 세 번 나눠 마신다.

6. 박하차
박하는 코막힘을 해소하고 비강 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쉰 목 치료, 독감, 기관지염 등 호흡계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만드는 방법
- 박하 잎 20 그램을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빼둔다. - 물 네 컵을 붓고 먼저 팔팔 끓인 후, 끓는 물에 박하 잎을 넣고 10분 정도 우려낸다.
- 하루에 세 번씩, 꿀을 약간 타서 마신다.

7. 갈근차
감기로 인한 두통이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나타나는 코막힘과 비염,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의 소화불량, 구토, 숙취와 동반된 축농증, 비염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만드는 방법
- 5밀리미터 간격으로 썬 갈근을 씻어 말린 뒤 갈근 24그램, 생강 12그램, 대추 12그램, 감초 6그램을 넣는다.
- 용기에 물 일곱 컵을 부은 뒤 약한 불에서 한 시간 동안 끓인다.

-'건강뉴스 매거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