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49

[오늘의미션] 자녀 교육 원칙


BY 사교계여우 2018-10-16

자녀들의 성격과 타고난 장점을 살펴봄으로써 자녀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자녀들이 아플 때에 병원에 데려가고, 그들의 물질적인 만족이나 경제적인 필요를 채워주고, 그들을 학교에 보내는 것으로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꽤 많이 있더라구요. 그러나 부모가 자녀에 대해서 가져야 할 의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정신적인 결핍을 보살펴 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자녀들의 연약하고 상처난 마음을 치료하는 일에는 부단한 노력과 지혜가 요구된다는 것!!

자녀들을 돌보는 일에 있어서, 대부분의 부모가 범하는 잘못은 자녀들을 일관성 있는 감정과 원칙을 가지고 대하지 않는 것이죠. 제 부모님도 그러하셨습니다. 자녀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교육시키는 일에 있어서, 부모는 순간마다 변하는 자신의 느낌과 감정에 따라서 자녀들을 대해서는 않됩니다. 부모는 자녀들의 감정과 그들의 기질과 필요가 무엇인지를 잘 살핀 다음에 일관성 있는 원칙과 태도를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만일 부모의 감정과 원칙이 시시때때로 변한다면, 자녀들은 혼동을 일으키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부모를 무시하거나 부모의 말에 질풍노도를 달리는 반항적인 청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자녀들의 불행은 99.999999% 대부분 부모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부모가 자녀를 일관성 없게 다룬다는 말의 의미는,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자녀들에게 신경질을 부리며, 자녀들이 분노와 미움을 품게 말하고, 자녀들을 가혹하고 까다롭게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식으로 다루어진 가련한 자녀들이 결국 그들의 우리와 동일한 정신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게 되다고 상상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자녀를 교육시키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부모야말로 자녀 교육에 있어서 문제의 주요 원인입니다. 사업이 잘 되지 않거나 밖에서 좋지 않은 일이 있을 경우, 어떤 부모들은 가정을 불평과 신경질로 가득 채우는데, 이로써 모든 가족들은 매우 비참하고 불쾌한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게 되는것이지요.
저는 어린시절에 감정과 원칙이 일관성 없는 부모를 바라보면서 성장했고, 부모님을 닮아서 신경질적이고 분노를 쉽게 폭발하는 성인이 된 듯 합니다.

어떤 부모들은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정의 분위기를 어둡게 만듭니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친절한 정신으로 어떤 일을 하라고 요청하는 대신에 신경질적이고 꾸짖는 어조로 명령하며, 별다른 이유없이 자녀들의 조그만 실수를 책망하고 비난합니다. 부모가 가장 알아야할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태도가 자녀들의 쾌활함과 사기를 꺽어버린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이러한 식으로 명령을 하달받은 아이들은 자원하는 마음과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하고자 하는 소원으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무서운 부모의 말을 감히 거역할 수 없기 때문에 할 수 없이 부모의 명령을 이행하게 되는 겁니다. 대체적으로 이러한 아이들은 부모의 말에 온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말에 순종하는 것을 기쁨으로 여기는 대신에 고역으로 여기게 되기 때문에 부모의 지시를 이행하는 일에 있어서 자주 실패하게 되는데, 그러한 자녀의 실수와 잘못을 보면서 부모는 신경질적으로 꾸짖음으로써 자녀를 더욱 더 어려운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겁니다. 이미 자녀는 자신의 실수 때문에 낙망과 낙담으로 압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는 자녀의 잘못과 실수를 계속 그들 앞에 열거하면서 꾸짖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구요.

이러한 부모의 태도는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를 기쁘게 하거나 만족하게 해주고 싶다는 욕망을 스스로 말살시킵니다. 그리하여 "부모면 다야?? 될대로 되라!"는 정신이 자녀들을 사로 잡게 되며, 부모가 있는 가정 안에서 발견할 수 없는 기쁨과 즐거움과 유쾌함을 가정 밖에서 찾으려고 하는 겁니다. 이렇게 성장한 자녀들은 자신이 부모의 권위에 저항할 수 있을만한 나이가 되면, 부모의 말에 정면으로 도전하게 되며, 종국에는 부모를 떠나서 거리의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고, 자신이 전혀 상상하지도 못했던 악한 사람으로 타락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자녀가 어릴 때에 어머니가 미치는 영향은 아버지의 그것보다 훨씬 크고 강력합니다. 우리 엄마들은 자신의 감정이 비록 우울할지라도 그것을 자녀들에게 나타내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자녀를 다루는데 있어서, 부모는 자녀가 어린아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원칙을 가르치되, 부모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자녀를 엄격하게만 다루지 마세요. 자녀들이 한순간에 완전하게 되기를 기대하거나 장성한 남녀처럼 행동하도록 만들려고 애쓰지 마세요. 부모의 이러한 태도는 자녀의 마음문을 닫게 만듭니다.




부모님들!!
초조하고 화가 나며 안달이 날 때, 가족들에게 신경질을 부림으로써 가족들의 영혼에 상처를 입히지 마세요.
자녀와 부모 관계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결론적으로 제 원칙은 자녀를 공정하고 온유하며 사랑스런 태도로 다루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는 자녀의 마음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를 깊이 신뢰하게 만듬을 느꼈습니다. 자녀가 부모를 가장 믿을만하고 절친한 친구로 생각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부모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자녀 자신의 진정한 행복이라는 사실을 자녀들이 알도록 말입니다.

[오늘의미션] 자녀 교육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