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노트북을 너무너무 저렴한 가격에 팔길래
혹해서 결제를 하려다가 댓글을 봤는데 사기라고 써 있더라구요!!
몇 개는 주인장이 지운 것 같은데.. 제가 결제하기 직전에 누군가 남긴 댓글이
주인장이 확인을 못했는지 미처 지우지 못하고 남아 있더라구요
후덜덜;;
무심코 결제 했으면 정말 큰일 날 뻔 했어요!
아무리 싸다고 해도 노트북이면 큰 돈인데 ㅠㅠ
아직도 이런 온라인 쇼핑몰 사기가 남아 있네요~
문제는 온라인 쇼핑몰 사기 피해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저 같은 사람이 있기 때문이겠죠 ㅜㅜ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감에 따라 쇼핑몰 사기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는 대부분 먼저 결제를 하고 추후에 물건을 받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피해나 사기 피해가 속출하고 있죠. ㅠㅠ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 사기 피해 미리미리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1. 사기사이트에는 접속하지 않는다.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센터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정보'에 쇼핑몰 상호, 쇼핑몰명, 도메인, 대표자, 통신판매번호, 등록번호 중 하나만 입력해도 현재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 가능하다. ( http://ecc.seoul.go.kr )
2. 자신이 가입하지 않은 쇼핑몰에서 발송되는 메일은 열어보지 않는다.
요즘에는 대부분 스팸 메일을 구별 할 줄 알 것이다. 스팸 메일일 경우 절대 열어보지 않고, 특히나 첨부파일은 다운로드 받지 않는다.
3. 상품 검색 시,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좋은 조건, 예를 들어 반값세일 등에 현혹되지 않는다.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최저가 쇼핑몰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가급적 유명한 쇼핑몰과의 가격차이가 지나치게 크다면 아쉽지만 최저가는 잊어버리자.
4. 평소 잘 알지 못하는 쇼핑몰인 경우, 하단의 상호, 도메인, 대표자, 통신판매번호 등이 허위가 아닌 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상호, 통신판매번호 등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적어도 서울소재 쇼핑몰이라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검색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에서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현금 결제만 유도하는 사이트에서는 거래하지 않는다.
만약 사기피해를 보게 되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신고할 수 있는데, 이때 카드 결제는 기관에서 요청하여 취소할 수 있다. 또한 사기쇼핑몰 대부분이 현금입금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6. 에스크로 서비스를 하는 쇼핑몰도 의심해 봐야 한다.
불법 에스크로 서비스나, 배송을 다른 곳에 하고 배송 완료 처리하여 결제 대행업체로부터 대금을 받아 챙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에스크로 서비스 업체가 유명한 곳인지, 배송 정보에 택배회사와 운송장 번호를 직접 택배 회사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7. 유명 오픈마켓에서 판매자와 직거래는 절대 하지 않는다.
위 사례에서 보듯이, 오픈마켓의 판매자와는 절대 현금 직거래는 하지 않아야 한다.
8. nProtect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주로 은행의 인터넷뱅킹 시 자주 볼 수 있는 엔프로텍트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보안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 금융거래상 주요 정보의 유출이나 해킹으로부터 보호하는 프로그램이다. 엔프로텍트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 교환을 유지 할 수 있다.
8. 본의 아니게 사기를 당했을 경우
만약 사기 쇼핑몰에서 물품 대금을 사기 당해 피해를 입었을 시에는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 센터와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로 신고해야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 혹시나 입금 직후 거래 정지하려면?
경찰에 고발 후 입금 은행에 지불정지를 요청하라. 그리고 사기꾼 통장의 해당 은행으로 전화를 걸어 입금계좌와 상대방 이름을 알려주고 본인이 입금한 금액이 정상 입금 되었는지 확인하라. 만약 상대방이 돈을 인출했다면 그 통장으로 다음에 입금되는 금액 중 당신이 지불 정지한 금액만큼은 계좌에서 동결된다.
사기 쇼핑몰 때문에 소비자뿐만 아니라 선량한 판매자 까지 억울한 피해를 보고 있는 듯 합니다.
싸고 편리한 인터넷 쇼핑, 하지만 스스로 조심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누구라도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조심 또 조심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