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874

쌀가루,쌀뜨물 활용법


BY 아줌마 2000-10-01



쌀벌레가 많이 생겨 밥해먹기가 힘이들 정도면 쌀로 떡을 만들어 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이건 제 친구얘긴데요 쌀을 담궈놨다 방앗간에서 쌀을 빻은 후 한 번에 다 못 먹으면 냉동실에 넣어둔데요 찌짐할때 밀가루 대신에 쌀가루를 넣으면 너무너무 고소하데요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를 집에서 만들어 먹을때도 밀가루 대신에 쌀가루로 반죽을 하면 마치 누룽지 먹을때처럼 고소한 맛이 난데요 물론 몸에도 더 좋겠죠 피자 만드는 얘기는 들은지 오래됐는데 일부러 쌀빻 기가 안쉽데요 이번 기회에 맛있는 쌀부침개와 쌀피자를 만들어 보심 어때요?



쌀을 씻어 낸 쌀뜨물은 시래기국을 끓이는 데도 쓰이지만, 중성세제 대신으로 써도 좋아요... 특히 기름기가 묻은 그릇이나 비린내가 나는 음식을 담은 그릇을 씻을 때는 쌀뜨물이 제격이죠... 쌀뜨물로 애벌 씻고 그 다음에 맑은 물로 헹구어 내면 그릇이 깨끗이 씻어질 뿐만 아니라 손에도 냄새가 배지 않아 좋아요……..(뿌니)



설기할때 쌀뜨물로 씻으니까 한결 세제도 많이 안들고, 맨손으로 할때 손 보호도 되고 좋네요.. 전 가끔 세안 맨마지막을 쌀뜨물로 헹궈요. 피부가 보드라워지고 피부가 깨끗해진데요... 하나 더 알려드리면, 김치물이 든 플라스틱통 그냥 물만 부어놓는것보다 깨끗하게 씻으려면 쌀뜨물에 하룻밤 담가두셨다 씻으세요. 혹은 치약으로 문질러 닦으면 아주 말끔히 닦인답니다. (크리스탈)



쌀뜨물에는 비타민 B1과 B2, 지질, 전해질이 흘러나와 있기 때문에 된장국이나 찌개를 끓이는데 사용하면 좋고, 또 죽순이나 무, 우엉처럼 하얗게 삶을 때 물대신 사용하면 더 효과가 있다. 하나 더, 유리를 닦을때 쌀뜨물을 하룻밤 뿌려 두었다가 닦으면 유리가 깨끗하게 닦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