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506

여름철 선글라스 살때 알아두면 좋은점...


BY 도우미 2000-07-11

여름철 선글라스 살때 알아두면 좋은점...

요즘은 선글라스를 끼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된다. 머리 또는 옷섶에 걸쳐 멋을 낸 사람들도 볼 수 있다. 특히 지금 여름철에 외출시나 해변에 갈 때는 꼭 필수품으로 가져가고 있는 물건 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막상 선글라스를 사려고 하면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잘 알 수가 없다. 그 많은 디자인의 안경을 다 써볼 수는 없고...

 그럼 어떤 선글라스를 고르는 것이 좋은지 한번 알아보자!
 
  선글라스를 구입할 때는 눈의 건강뿐만 아니라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해서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 얼굴 형태와 색깔에 어울리는 것은 어떤 것인지. 시력보호를 위해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꼼꼼히 체크한다.

ball02c.gif렌즈 고르는 법

  대부분 선글라스를 사려고 할 때 렌즈보다는 디자인을 먼저 고려하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선글라스의 생명은 디자인보다 렌즈에 있는 있다. 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알아보는 방법은 렌즈를 책 위에 올려놓고 전후좌우로 움직였을 때 글씨나 물체가 휘어 보이면 사지 말아야 한다. 렌즈 재질이 CR 렌즈라고 하면 일단 안심!

 다양한 디자인의 선글라스로 매치하려고 노점에서 값싸게 파는 선글라스를 사는 것은 재질이 아크릴이라서 눈이 피로하고 잘 깨지기도 한다. 또한 열에 약해서 강한 자외선을 집중적으로 쐬면 균열되면서 열에 의해 독성물질을 발산. 눈을 시리게 하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렌즈 색상은 어디에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녹색이나 회색 렌즈는 눈에 피로감을 덜 주므로 햇볕이 강한 해변에서 사용하거나 운전시에 착용하면 좋다. 갈색 렌즈는 시야를 넓혀주고 안정감이 있어 등산이나 운전할 때 적합하다.

ball02c.gif테 고르기

 안경테의 재질은 금속과 플라스틱이 대표적, 금속 테는 하이니켈과 티타늄 등의 합금 재질이 가볍고 견고하며 땀에 의한 염분 부식도 방지할 수 있어 좋다. 플라스틱은 셀룰로이드와 아세테이크 재질로 만든 것이 고급 테에 속한다.

 테 디자인을 고를 때의 선택 포인트는 얼굴형과의 조화다. 사각형 얼굴에는 둥근형이나 달걀형이, 둥근얼굴에는 사각형 테가 잘 어울린다. 턱이 좁은 역삼각형 얼굴은 둥글고 알이 큰 선글라스를 선택해야 결점이 커버된다. 반면 갸름한 얼굴에는 모든 유형의 선글라스가 다 잘 어울린다.

 - 계란형 : 대부분 선글라스가 다 잘 어울린다. 하지만 너무 각진 사각형은 피하는 것이 좋다. 끝이 살짝 올라가거나 아르마니 스타일의 작고 둥근 선글라스가 어울린다.

- 역삼각형 : 넒은 이마와 좁은 턱을 가진 역삼각형 얼굴은 날카로워 보이는 인상이다. 무테 선글라스는 턱을 더욱 빈약하게 보이게 하므로 피한다. 둥근형이 어울린다.

- 둥근형 : 귀여운 인상의 둥근 얼굴은 자칫하면 살쪄 보인다. 각진테를 선택하거나 위가 살짝 올라간 캐츠아이 스타일이나 사각형 테가 좋다.

- 사각형 : 네모난 얼굴의 특징은 이마가 넓고 광대뼈가 튀어나온 것. 이런 얼굴은 좀더 부드럽게 보이고 싶다면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ball02c.gif올바른 사용법

 가장 이상적인 선글라스는 자외선은 되도록 많이 차단하면서 가시광선은 그대로 통과시키는 렌즈다. 자외선은 많은 양의 열 에너지를 갖고 있어 태양의 강렬한 빛을 직접 쐬면 수정체와 망막에 손상을 입는다. 특히 물이나 눈은 쏟아지는 자외선의 85%가 반사돼 수목이나 땅의 반사율 (5% 정도) 에 비해 월등히 크므로 여름철 물가를 찾는 사람들은 선글라스 착용이 필수적이다.

 자동차 운전자의 경우도 앞차에서 받는 반사광과 차 유리 때문에 자외선을 많이 흡수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선글라스를 쓰는 것이 좋은데, 자외선 투과율이 낮은 선글라스가 좋다. 자외선 투과율은 품질표시에는 적혀있지 않으나 안경전문업소에 가면 자외선 측정기가 갖춰져 있어 알아볼수 있다. 선글라스에 자외선 차단 시약을 코팅하면 투과율이 크게 낮아지므로 렌즈코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면에 가시광선의 투과율은 톺아야 하는데, 색이 너무진한 선굴라스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다. 거울을 볼때 눈동자가 보일 정도의 색깔이거나 신호등을 구별할 수 있는 정도의 색깔이라면 가시광선 투과에 문제가 없다. 도수를 넣은 선글라스를 낄 때는 렌즈가 큰 것은 되도록 피한다. 렌즈가 큰 경우 안경과 눈이 축을 맞추기 어려워 눈에 부담을 준다. 또한 렌즈를 통해 굴절된 빛이 들어와 시력을 헤치기 쉽다. 따라서 도수 있는 선글라스는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을 구입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