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믿을 만한 업체인지 살펴본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살펴보고 믿을 만한 업체로 확인되면 이용한다. 홈페이지에 주소·전화번호 등의 연락처가 없으면 일단 의심하는 것이 좋다. 게시판에 소비자가 올린 글을 읽어보면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진 업체인지 짐작할 수 있다.
= 이용 약관을 이용한다
홈페이지에 약관이 게재돼 있는지 살펴본다. 약관을 읽어보고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없는지, 환불·교환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지 확인한다. 택배비 부담은 누가 하는지, 반품할 때의 택배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믿을 만한 업체로 확인되면 제품을 구입한다.
= 확정 고객인지 확인하고 송금한다
확정 고객인지 확인한 뒤에 송금한다. 신청했다고 다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송금했다가 물건을 못 살 수도 있다. 송금한 돈을 돌려 받아야 하는 번거로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확인하고 송금하는 것이 좋다.
= 자료는 프린트해 보관한다
인터넷으로 거래하면 증거 자료로 내세울 만한 것이 별로 없다. 공동 구매 사이트에서 신청한 물건은 자료를 프린터 하거나 다운 받아 두는 것이 좋다. 나중에 분쟁이 생겼을 때 증거 자료가 된다.
= 규격화된 제품을 구입한다
눈으로 물건을 보고 사는 것과 PC화면으로만 제품을 보는 것은 차이가 난다. 음반·가전 제품·컴퓨터 부품 등 규격화된 제품이 아니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사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한 방법이다.
= 문제 발생 즉시 피해 구제를 신청한다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피해가 발생하면 즉시 관계 기관이나 한국소비자보호원·민간 소비자 단체에 도움을 청한다. 물건을 훼손시키지 않아야 교환이나 환불 받기가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