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525

가전제품 올바른 위치선정 요령


BY 살림이 2000-08-17



가전제품은 습기와 먼지가 적고 바닥이 수평으로 안정된 곳에 설치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특히 냉장고나 전자레인지의 경우 불안정한 장소에 설치하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고 전력도 많이 소모된다.가전제품
은 작동중 열을 많이 내므로 설치장소가 통풍이 잘되는 곳인지 살펴봐야 한다.기본적으로 시원한 장소가 좋고 인위적으로 벽이나 천장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하는 게 좋다.

좌우,뒷벽으로부터 10㎝ 정도,냉장고처럼 키가 큰 가전제품은 천장과도 20∼40㎝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설치한다.가전제품을 직사광선에 노출시키는 일,가스레인지나 난로 등 발열기 주변에 설치하는 일,레이스나 헝겊 등으로 덮어두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변색이나 변형,기능상의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많다.

전기에는 물이 상극이므로 가전제품 옆이나 위에 물을 다루는 기구가 있으면 좋지 않다.세탁기도 습기에는 약하므로 상대적으로 습기가 적은 다용도실이나 별도의 세탁실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전제품 중에는 다른 가전제품과 가까이 있으면 영향을 받아 작동중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이 있다.예를 들어 TV는 스피커,전화기 등 강한 자기를 띠는 기구가 옆에 있으면 화면이 심하게 흔들리고 오디오나 비디오 옆에 전자레인지를 설치하면 잡음이 발생한다.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같이 전력소모가 큰 가전제품을 한 콘센트에서 다른 가전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위험하다.전용콘센트를 가까운 곳에 설치해 아예 다른 가전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막는다.
지나치게 덥거나 추운 곳,갑작스런 온도변화도 가전제품에는 좋지 않다.비디오의 경우 온도가 차다가 난방을 해서 갑자기 더워지면 내부에 이슬맺힘 현상이 일어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