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 위기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어떤문제가 있어면, 문제의 원인이 있다.평소에 내가 알게 모르게 문제의 원인을 제공 해놓고,막상 문제가 터졌을때 저 사람에게 탓을 돌리기 쉬운것이 우리다. 성찰은 항상 나 자신의 이기심에서 시작 하는것이다. 아내의 남편에 대한 불만 첫번째가, "저 양반 밖에서는 더없이 좋은 소리 듣는 호인인데,집에만 들어오면 왜 그렇게 생트집 잡고 억지 부리는지,남한테는 다 퍼 주고 기마이(선심) 다 쓰면서 처자식한테는 와 그래 박절하고 째째한지.남들이 보면 다 부러워하고 칭찬하지만 이 말 못할 속사정은 어데가서 하소연해야하는지" 하는것이다. 남편, 남한테는 잘해주고,아내한테는 못해주고,그래서,"우리편이 아니라 "남의 편" 이라고 남편이라 하는가. 사회는 가정에서 출발한다.가정의 기초는 부부다. 따라서 사회의 출발점은 부부다. 부모자식 보다 부부가 먼저고 우선인것이다.
부부가 먼저 사랑으로 한몸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천번 만번해도 좋은 듣기 좋은 말이 "사랑해"라는 말이다.
"여보.사랑해." 이말은 "여보 내가 잘 해줄께" 라는 말이다. 그런데도우리는"여보 사랑해" 케놓고는,"여 팔좀 주물러 봐라." 칸다. 이것은 이기적인 사랑이다.
사랑은 한마디로 " 내가 죽어서 저 사람 살리는 것" 이다.
"사랑은 참는 것이다. 사랑은 친절 한것이다. 사랑은 시기 하지않는 것이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주고,믿고,바라고,견디어 낸다. 믿음과 희망,사랑, 이 세가지는 언제나 남아 있을것이다.
그중에서 제일은 사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