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네이버 에서 퍼왔습니다.
혹시 알고 싶은 사항 있으면 네이버 사이트에서
알고 싶은 내용을 치시면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적 가치
1. 어린이들은 보다 풍부한 언어적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엄마로부터 이야기를 듣는 것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2. 교사와 어린이 사이에 친밀감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구연자와 함께 상상할 수 있기 때문에 상상력이 더욱 구체화 되고 활력있게 됩니다.
4. 어린이의 언어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구연에 적절한 동화
1. 교사에게 흥미로운 내용이어야 합니다.
2. 동화 내용이 어린이의 발달수준에 맞아야 합니다.
3. 이야기 속에 설명보다는 대화와 동작이 풍부하게 표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운율과 리듬이 있어야 합니다.
5. 구연하기에 적합한 이야기 발달, 진행, 절정, 해결, 결말의 순서로 단순명료하게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6. 이야기가 지향하는 가치나 등장인물들의 행동이 오늘날의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인 가치 기준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에도 적합해야 합니다.
■ 구연 방법
☞ 동화구연은 아무런 매체 없이 목소리의 변화, 얼굴 표정과 몸짓 등으로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입니다.
☞ 구연하기 전의 준비
① 동화의 내용을 충분히 익힙니다.
② 자신감을 가집니다.
③ 시간, 장소, 집단의 크기 등을 고려합니다.
④ 가능한 한 그 날의 교육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준비합니다.
☞ 구연시 주의할 점
① 정확한 발음으로 구연합니다.
② 존대말은 사용합니다.
③ 일상적인 회화체로 자연스럽게 해야 합니다.
④ 이야기 길이는 이야기를 듣는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따라 특히 주의집중 한계 시간을 고려하여 조절합니다.
⑤ 불필요한 설명이나 묘사는 피합니다.
⑥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⑦ 교사 자신이 이야기 내용에 동화되어야 합니다.
⑧ 적절한 높낮이와 빠르기로 합니다.
⑨ 설명과 직접 화법을 적절히 사용합니다.
⑩ 교훈적인 설명은 덧붙이지 않습니다.
⑪ 얼굴 표정은 밝게 미소지으며 하되 말과 표정은 일치되어야합니다.
⑫ 자세 : 편안하게 선 상태에서 약간 앞으로 상체를 구부립니다.
⑬ 손 : 자연스럽게 늘어뜨립니다.
⑭ 동작 : 내용과 어울리는 적절한 동작으로 합니다.
■ 구연기법
☞ 말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 구연하는 사람은 2∼5인 이상 역할의 다양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1. 사람마다 얼굴이 각각 다르듯 타고난 음색도 다릅니다.
맑은 음성, 굵고 투박한 음성, 가늘고 높은 음성, 낮은 음성 등 자기의 음색에 맞는 동화를 고른 후 자신감을 갖고 구연합니다.
2. 이야기 할 때 긴강감을 해소해야 합니다.
긴강하게 되면 호흡이 고르지 못하고 고르지 못한 호흡은 성대를 불규칙하게 진동시켜 불안전하거나 떨리는 음성을 만들어 냅니다.
3. 입을 크게 벌려야 합니다.
입을 작게 벌리면 분명한 소리, 뚜렷치 않은 음성으로 입안에서 우물우물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며 의미 등도 생략된 느낌이 듭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음성을 유연성 있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발성 훈련, 구연 연습이 필요합니다.
4. 동화 속에 인물이 가진 감정을 소유하고 듣는 이에게 감정을 이입시켜 주어야 합니다.
5. 내용을 암기한 후 등장 인물의 성격, 생김, 특징을 살려 성별을 전하고 성대모사로 실감있게 표현합니다.
6. 말의 느낌, 속도(빠르고 느림), 억양(높고 낮음), 강약을 살려 실감나게 구연합니다.
7. 해설부분은 음성을 차분히 가라앉힌 후 안정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맥이 끊어지지 않게 이끌어 갑니다.
8. 이야기 도중 질문을 던지지 말며 노래를 삽입할 경우는 짧게 합니다.
9. 인원수, 장소, 분위기를 보고 목소리를 조절하여 정확한 발음으로 해야 합니다. 사투리는 구연에 필요할 때만 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