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53
기미 있는 분들 참고 하세요...
BY 찾기 2006-01-17
- 기미에 좋은 약재- 율무, 가지, 나팔꽃, 감, 팥, 민들레, 오얏(자두), 박(동과)
- 증 상
-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지만 피로나 스트레스가 있을때 선명하게 나타나며, 피부가 벗겨지거나 가렵다. 특히 임신 3~4개월에 주로 나타나며 아프지는 않고 병도 아니지만 여성들에게는 상당히 신경쓰이는 증상이다.
- 처 방
- 율무쌀로 장기간 죽을 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생가지를 잘라서 가끔 문지르면 없어진다.
- 감나무 잎사귀를 달여서 차 대용으로 자주 마시면 특효가 있다.
- 달걀 1개의 흰자에 나팔꽃씨의 가루 2숟갈을 잘 개어서 잠 들기전에 4~5회 맛사지 하듯이 바르면 효능이 있다.
- 팥꽃을 으깨어 종종 붙이면 기미가 없어진다.
- 자두(오얏)를 먹고, 또 피부에 가끔 즙을 발라 주면 기미가 없어진다.
- 박(동과)을 잘게 썰어서, 씨앗도 넣고 술과 물을 반되쯤 넣고 달여놓고 며칠간 바르면 기미가 없어진다.
- 민들레의 잎, 줄기를 잘라내어 흘러 나오는 즙을 바르면 기미가 없어진다.
- 충화순기탕(沖和順氣湯)- 기미로 얼굴에 5색이 낄때
- 갈근(葛根) 1돈반, 승마(升麻).백지(白芷).방풍(防風) 각 1돈, 황기(黃?) 8푼, 인삼(人蔘) 7푼, 감초(甘草) 4푼, 백작약(白芍藥) 각 3푼을 생강 3편, 대추 2개를 물로 달여 먹는다.(아침과 점심 중간이 좋다.)
- 옥용서시산(玉容西施散)- 기미로 얼굴이 검어질떄
- 녹두분(綠豆粉) 2냥, 백지(白芷).백급(白?).백렴(白斂).백강잠(白薑蠶).백부자(白附子).천부자(天附子).천화분(天花粉) 각 1냥, 감송(甘松).삼내자(三乃子).모향(茅香) 각 5돈, 영릉향(零陵香).방풍(防風).고본(藁本) 각 2돈, 비조각(肥?角) 2정을 가루로 하여 얼굴을 씻으면 얼굴색이 구슬같이 맑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