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지하철이나 버스안에서 떠들어대는 세일즈맨 땜시 귀찮은 경우?
-희생당하는 사람의 반응...그 자리에 앉아서 참고 들으며, 세일즈맨이 떠나갈 때까지 기다린다.
-희생당하지 않는 사람의 반응...세일즈맨을 가로막아 시끄럽게 떠들지 말라꼬 말한다. 그래도 계속 떠들면 자기가 그 자리를 떠난다.
23. 누군가 바로 옆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어 그것이 마음에 걸리고 불쾌할 경우?
-희생당...맘 속으로 쉬바쉬바해감서 그 독한 연기를 다 마시며 계속 참고 앉아 있는다.
-희생 안당...정중하게 담배를 끊어 달라꼬 부탁한다. 만약 상대가 거절하면 자기가 자리를 옮기든지 그로 하여금 자리를 옮기도록 한다.
24. 식당에서 덜 익은 스테이크를 부탁했는데 바싹 익힌 스테이크를 가져왔을 경우?
-희생당...말썽을 일으키고 싶지 않아서 그냥 먹는다. 집에 와서 까스명수 찾는다.
-희생 안당...물리고 덜 익힌 것으로 가져오도록 요구한다.
25. 슈퍼나 지하철, 버스정류장, 극장 매표소앞에서 줄을 서 있는데 누군가가 새치기할 때?
- 희생당...아무 말 않고 내버려두지만 속으론 열불 난다. 집에와서 머리 싸매고 들어눕는다.
- 희생 안당...그 사람의 새치기할 때 몸으로 밀어붙여 틈새를 주지 않는다. 이미 새치기했다면 단호하게 당신의 새치기를 용서할 수 없다꼬 잘라 말한다.
26. 누군가가 돈을 빌려갔는데 갚지 않을 경우?
-희생당...분별없는 태도를 미워하면서도 속으로만 끙끙 앓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희생 안당...돈을 빌려간 사람에게 단호하게 빨리 갚으라꼬 통고한다.
27. 조금도 사과할 일이 아니라고 느끼고 있는데도 누군가가 사과하라고 요구할 경우?
-희생당...용서를 빌어 상대방이 자기를 조종하도록 내맡긴다. 집에 와서 가슴을 친다.
-희생 안당...자기의 신념을 말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 견해를 이해하지 않는다고 화를 내는 대신 자기 생각을 관철해 나간다.
28. 가게에서 옷을 사 가지고 집에 돌아와 보니 그 옷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희생 당...옷을 반품하지 않는다. 반품하려 해도 가게에서 거절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마음에 들지 않지만 참는다.
-희생 안당...옷을 반품하고 바꿔 달라고 요구한다. 만약 거절당하면 사장을 만나서라도 자기 뜻을 관철시킨다.
50대방님들, 즐건 금욜, 행복한 주말 보내시와요.
둥굴레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