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19

비만치료 어떻게 하나


BY 지행이 2008-02-20

산후 비만치료라고는 하지만 실은 임신중부터 산후 다이어트를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임신중 체중증가분이 바람직한가, 지나치게 과잉 영양을 섭취하고 있지 않나, 활동량이 턱없이 부족하지 않나를 체크할 줄 아는 산모가 산후 다이어트에도 성공하게 됩니다.

출산후에는 곧 어혈을 푸는 한약을 5-7일정도 복용후 부종을 제거하고 산후 체력 보강을 위한 한약을 10일-2주일 정도 복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산후조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산후 체력보강이 체중을 더 늘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은 체력이 보강 되어야만 대사량이 올라가고 몸의 회복이 빨라짐으로서 활동에너지 소모를 늘리는 지름길이됩니다.

이후 산욕기 (6-8주, 한달반에서 두달)가 지나면 바로 이전 생활 활동과 운동으로 돌아가도 됩니다. 치료 시작도 이시기부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직장에 다시 나가야 하는 관계로 모유 수유를 하고 있지 않다면 산후 3주가 지나면서 부터 바로 비만치료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섭취 열량을 조금 늘리도록 하되, 애초에 비만한 주부의 경우에는 과다한 체지방을 줄이고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오히려 섭취열량 제한식이를 시작하며서 한방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