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8

출산후 이렇게 살뺏다


BY 째일~~ 2008-02-20

산후 다이어트를 집중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간은 보통 산후 6주~6개월. 6주 이전에 시작하면 산모의 몸에 무리가 가고 6개월을 넘기면 살을 빼기 힘듭니다. 산후 적어도 1,2개월간은 다이어트보다는 몸의 보양에 힘써야 합니다. 또 6개월이 지나면 몸의 거의 회복되므로 산후 몸매관리를 시작하세요.

분만 직후 6주가 지나서 시작하라고 해서 그때까지 꼼짝 말고 누워 있으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자연분만의 경우 1~2일, 제왕절개의 경우 3~4일 정도가 지나면 병원 복도를 조금씩 걷는 정도의 운동을 시작하세요. 특히 제왕절개의 경우 운동은 몸의 회복을 돕습니다. 산욕기 체조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출산 후 며칠 내에 가볍게 시작하세요. 몸의 순환을 촉진하고 배와 골반 등의 어혈을 조금씩 풀어줄 것입니다.

임신 전과 거의 비슷한 몸무게로 돌아가는 시기. 하지만 체지방의 양은 회복이 안 된 상태이므로 적절한 다이어트 체조를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 매일 30분 가량 일정한 시간을 꾸준히 투자하세요. 한번에 무리하지 말고 이 원칙을 지켜야 몸의 회복도 돕고 몸매 관리도 제대로 됩니다. 가벼운 집안일을 시작할 수 있고, 추운 겨울이 아니면 산책 등 외출도 가능하므로 운동과 함께 조금씩 움직여 주면 몸의 근육도 풀어지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배의 기를 정화시키는 복식호흡

  1. 똑바로 누어서 다리에 베개를 받치고 양손은 편안하게 허벅지에 붙이거나
    배위에 올려놓습니다.
  2. 코로 숨을 들이마신 뒤 배에 힘을 주면서 천천히 입으로 숨을 내뿜습니다.
    아침저녁으로 3~4회 반복.

아기를 안거나 수유하는 자세 때문에 어깨, 목, 팔에 통증이 올 때

  1. 정좌를 하고 앉아서 양팔을 등 뒤로 편하게 늘어뜨립니다.
  2. 오른쪽 손으로 왼쪽 손을 잡고 오른쪽 옆구리 쪽으로 당겨 왼팔 전체가 당겨지도록 합니다. 목도 오른쪽으로 쭉 펴서 기울입니다. 어깨는 펴고 가슴은 앞으로 내밉니다.
    왼쪽도 똑같이 반복합니다.

등 통증을 완화하고 배와 옆구리의 근육을 당겨주는 운동

  1.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손을 깍지 껴 머리 위로 힘껏 쭉 폅니다.
  2. 팔과 윗몸을 왼쪽, 오른쪽, 뒤로 천천히 당기듯 펴줍니다.

가슴근육의 회복을 돕는 운동

  1. 양팔을 주먹이 위로 가게 직각으로 구부려서 몸통과 직선이 되게 양쪽으로 펼칩니다. 어깨와 팔꿈치는 수평이 되게 합니다.
  2. 팔을 그대로 가슴 앞에 모았다가 다시 양쪽으로 펼치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늘어난 아랫배를 회복시켜주는 운동

  1. 몸을 똑바로 펴고 누워서 두 다리를 붙인 채 15도 정도 들어줍니다.
  2. 무릎은 구부려지지 않게 펴고, 다리를 든 채 숫자를 열까지 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