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683

찜질방 위생상태,,?!!


BY 웰빙 2008-07-25

찜질방에 전염성 세균이?

먹고, 씻고, 자는 찜질방, 이곳이 세균에 뒤덮여 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2006년, 2007년 매해 찜질방에서 두통, 설사 등을 유발하는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레지오넬라균은 가습기, 에어컨 등에서 서식하여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균으로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어린이에게 폐렴을 유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무서운 균입니다. 이균은 주로 물 주위에서 서식하고 있다고 알려진 만큼 습도가 높은 찜질방에서는 이러한 균에 더욱 노출되기 쉬우므로 더욱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찜질방 계란, 유통기한은?

찜질방의 물 속에 레지오넬라균이 산다면 찜질방에서 주로 먹는 계란은 어떨까요? 앞으로 찜질방 계란을 먹기 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찜질방 계란의 경우 찜질방에서 자체 생산되어 판매되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히 이루어 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운계란의 유통기한이 2~3개월 등으로 제각기 다르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을 떠나서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찜질방의 특성상 유통기한 전의 계란이라고 하더라도 변질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찜질방에 입는 옷, 아토피 등 피부병 원인?

찜질방 옷의 세탁문제는 오래 전부터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문제입니다. 많은 이들이 입는 옷이지만 제대로 된 세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세탁을 한다고 하더라도 옷 속의 세균이 완전히 죽지 않아 피부 자극에 약한 아토피 환자들은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몸에 작은 상처라도 있는 경우 옷의 세균이 상처를 타고 들어가 더욱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가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입술이 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음모에서 기생하는 사면발이 같은 기생충이 옮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누군가 베고 잤던 목침, 오늘은 내가

뜨끈한 바닥에서 베고 누워있는 목침의 위생은 어떨까요? 옷이 위와 같은 정도라니 목침과 같은 침구류는 이루 말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어제는 저 사람이 오늘은 내가 내일은 또 다른 사람이.. 이렇게 돌고 도는 가운데 세척은 걸레로 한번 닦는 수준이 대부분이며 모두가 덮는 이불을 관리할 기준조차 성립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찜질방 관련 위생관리 법규 없어!

대한민국의 안방으로 자리잡은 찜질방, 그러나 이곳의 위생을 담당하는 곳은 하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피하고 찾지 않을 수 있을까요?
많은 이들의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는 찜질방 이대로 방치되어서는 안되며, 찜질방 위생을 위한 많은 이들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