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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혁신어떤것들이


BY kps1136 2009-02-26

우선, 용어정리를 좀 하겠습니다.
혁신은 말 그대로 가죽 革에 새 新, 즉, 새로운 가죽을 돋게하는 행위, 지체되고 낡은 틀을 벗기고 난 후 새 틀을 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혁신 이전에 개혁, 낡은 가죽(틀,사고)을 벗겨내는 작업이 우선이지요.

사전적 의미로는 개혁과 혁신 이 둘 모두 " 낡고, 불합리한 제도나 관습 등을 뜯어 고치는 행위" 를 일컫지만 경영적 마인드로는 제가 제시하는 의미로 보는 것이 적절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선 작은 첫걸음부터 시작하려한다는 님의 의견은 매우 적절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개선제안" 활동부터 시작하여 전 조직에 그로인한 사기와 인센티브에 매력을 느끼고 적극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 후 더 큰 혁신활동으로 나아가는 것이 옳을듯 합니다.  

1. 경영 상황을 변화시키는 기법들

1) 비전만들기(VM: vision making)
- 비전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조직구성원이 공유하는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제시.
- 기업이 장애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

2) 리스트럭처링(RM: restructuring)
- 기업의 미래상인 비전을 사업구조 차원에서 구체화
- 제시된 비전 달성을 위한 수단적 지침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사적 차원에서 미래지향적 자원배분기준을 제공.


3) 벤치마킹(BM: benchmarking)
- 기업 내부 프로세스에 경쟁개념을 도입하여 경쟁기업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지속적으로 자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벤치마킹의 본질이다.
- 기업 내부 활동 및 기능, 또는 관리능력을 다른 우수기업과 비교해 평가 판단하여 개선책을 찾아낸다.


4) 학습조직(LO: learning organization)
-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 경영혁신기법인 학습조직이란 스스로 배우는 기업을 말한다.
- 모든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유롭게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학습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구성원 개인의 학습과정이 조직학습으로 기업 내에 체화될 때 비로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되는 것이다.


5) 기업 아이덴티티(CI : corporate identity)
-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내재화시킴으로써 기업 문화를 비전과 전략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종업원간의 공동목표, 비전 등을
명확히 인식하게 된다.
- CI는 전략 경영을 위한 이미지 통합작업이자 적극적 마케팅 활동으로 인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