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719

급격히 다가온 추위, 난방기구 사용 시 주의해야할 점


BY 툑툑 2009-11-18

가정용 난방기구의 종류 및 장단점


* 전기히터 : 전기히터는 사용이 간편하고 실내공기 오염이 적어 가정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반면 소비전력 대비
 발열량이 낮은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 가스히터 : 가스히터는 전기히터보다 열효율이 높고 연료비가 적게 듭니다.

* 석유히터 : 석유히터는 열효율이 뛰어나 넓은 면적을 난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스히터와 석유히터는 전기히터에 비해 연료비가 비싸고, 산소소모가 많아 자주 환기시켜 주어야 해 난방 면적이 넓거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온풍기 : 온풍기는 국한된 지역에 사용하는 히터의 단점을 해소한 제품으로 전체적인 공기를 데워 순환시켜 실내
공기의 온도를 높이는 난방용품. 그러나 난방비용이 선풍기형 히터보다 2배 이상 많이 들고 발열량이 낮은 편이며,
필터를 사용하는 제품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기요, 전기장판 : 전기를 이용한 발열장치로 전체적인 난방보다는 국소지역의 집중난방에 유용한 난방용품.



실내 난방기구 사용시 주의할 점


겨울철에는 위와같은 실내 난방기구를 많이 쓰기 때문에 전기 안전사고와 화재 발생이 가장 많은 계절로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전기난로, 전기온풍기 등 전열기구는 사용 전 먼지제거는 물론 플러그의 파손및  코드선 피복 손상여부, 그리고 온도조절장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사용 전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 누전차단기는 한 달에 1회 정도 정상작동 여부를 시험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전기배선의 누전여부 등 전기안전 검검을 전문기관에 의뢰해 점검 후 이상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기제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ks 및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합니다.

- 전기제품 사용 후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전원 코드를 뽑도록 하고, 되도록 문어발식 콘센트는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가스히터를 사용할 경우 가스용기와 히터 결합 시 가스가 누설되지 않도록 단단히 잠그고, 사용 중 종종 실내를 환기시켜야 합니다.

- 전기히터와 가스히터는 복사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히터 주변에 가연물이 없도록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토록합니다.

- 화재 발생 시 초기소화에 필용한 소화기를 꼭 비치합니다.

- 난로를 켠 채 이동하지 말아야합니다.

- 잠자리에 들 때는 난방기구를 끄고 자야 합니다.

- 난방기구 사용 중에는 기름을 넣지 말고 급유시 흘린 기름은 반드시 닦아내야 합니다.

 


 

출처 : 네마의 안전생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