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532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 과호흡증후군 응급처치법


BY 뚱딴지 2009-11-30

과호흡증후군은 무엇?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동맥혈의 이산화탄소가 정상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상태를 과호흡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이상에 의해서도 일어나지만, 신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으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호흡의 조절이 신체적인 요구(대사적 조절 계통)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요구(행동적 조절 계통)에 따라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일부러 숨이 찬데도 불구하고 숨을 참고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증상
1) 호흡기계 호흡의 욕구가 증가되어 호흡량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과도한 호흡이 끝난 후에는 낮은 혈중 이산화탄소에 대한 반응으로 호흡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2) 몸의 과도한 알칼리화(알칼리증)에 따른 증상 각종 전해질 이상이 나타나
어지러움, 감각 이상, 손발의 경련, 근육의 힘이 없어지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참고자료 : 네이버 건강지식>

과호흡증후군 응급처치
과호흡증후군에 걸리면 우선 가슴에 통증이 생기거나 팔다리가 꼬이는 느낌이 들며 숨이 매우 가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증상이 발생하면, 일단 자리에서 똑바로 눕힌 후, 꽉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하는 등 심신의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2) 천천히 심호흡을 하도록 유도하며, 코로 숨을 들이쉬게 하였다가 입을 오므려 천천히 내쉬게 합니다.
3) 증상이 심하면 비닐봉지 너무 밀착되지 않는 범위에서 코, 입에 대어 그 속에서 재호흡을 하게 합니다.
 4) 비닐봉지는 환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어두운 색이 아닌 밝은 색을 사용하며, 너무 꽉 대지 말고 느슨하게 하여 밖의 공기도 일정량 호흡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5) 인공호흡은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음으로, 증상을 세심히 살핀 후 응급처치를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119나 가까운 병원으로 연락합니다.
 
 ‘과호흡증후군’은 이유도 없이 답답하게 느껴지고, 그 답답함에서 벗어나려고 열심히 호흡을 하는 동안에 더욱더 답답해져서 흥분상태에 빠지고, 때로는 실신하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지나친 호흡운동에 따라서, 몸 안의 이산화탄소가 너무 밖으로 나와서 일어나는 경우로 불안감, 스트레스 등이 주원인인데, 특히 신경이 예민한 젊은 여성들에게서 발생률이 높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네마의 안전생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