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이 이제 열흘도 남지 않았습니다. 다들 새로운 2010년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ㅎㅎ 2010년은 60년만에 오는 ‘백호랑이 해’라고 해죠~ ‘황금돼지 못지 않게 좋은 띠’로 평가된 백호띠에 출산을 앞두고 있는 예비엄마들의 마음이 더 설레이시는 듯….ㅋㅋ
저희 사촌 언니는 얼마 전 출산을 했어요. 1년만 늦게 낳았으면 백호띠의 길운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그래두 아기는 건강하게 자라는게 최고죠…^^ 언니가 출산 전에 준비해야 할 육아용품이라고 저에게 A4용지에 가득 채워진 항목들을 보여준 적이 있거든요. 허걱…모가 그리 많은지…과연 이것들이 다 필요한건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언니도 돈이 너무 많이 들 것 같아 아직 망설이는 것도 많다고 했요.
출산 후 지금은 이쁜 아가 키우는 재미에 폭 빠진 우리 언니….ㅋ 출산 전 준비해두었던 것들 중에는 잘 쓰는 물건도 있고, 한 구석에 자리를 차지하고 앉은 물건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험을 하는 것은 우리 사촌 언니뿐 아니라 출산준비를 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겪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다분히 들어있는 출산준비 강추 리스트…!!!!
◆ 아기에게 꼭 필요한 용품
◇ 의류용품 : 70사이즈 내복 외
출산 후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들어오는 출산 선물이 내복이라고 해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한 가지 있다고….내복을 선물하는 이들이 모두 오래 입으라고 80, 90 사이즈 등 큰 사이즈의 내복을 선물로 준다는 것이죠. 배냇저고리를 벗고 당장 입을 내복이 없답니다. 그러니 70, 75 사이즈로 당장 입을 수 있는 내복 몇 벌은 아기에게 꼭 필요한 용품.!!
배냇저고리는 기본으로 3~4개, 우주복 1개, 턱받이와 양말을 2~3개를 두어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제 손수건은 위생을 위해서 많으면 많을수록 좋구요…^^
◇ 수유용품 : 젖병 소독기 외
젖병을 일일이 끓는 물에 삶는 것은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닐거에요. 게다가 초보 엄마들의 경우 젖병을 삶는다며 손을 데이는 경우도 많다고 하구요. 저희 사촌 언니도 젖병 소독 만만하게 봤다가 뒤늦게 소독기를 샀답니다. 젖병소독기는 소독 시간이 자동으로 지정되며 젖병뿐만 아니라 공갈 젖꼭지, 장난감, 이유식기 등도 집어넣고 함께 소독할 수 있어 엄마들의 일손을 덜어주는데 일등공신이에요. ^^
젖병은 5~6개정도 구비해야 하구요. 젖병세척솔과 젖병세정제, 젖병집게는 젖병 소독할 때 필요한 물품이에요.
모유수유를 한다면 수유패드와 수유쿠션, 모유저장팩, 유축기 등이 필요하고요. 분유수유를 한다면 분유케이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 침구용품 : 방수요 외
기저귀 밖으로 오줌이 새거나 우유를 토하는 경우가 많아 방수요는 꼭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 만약 방수요가 없다면 아기용 요나 매트를 수시로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일이 많아져 번거롭기 때문이죠.
속싸개와 겉싸개도 없어서는 안 될 용품이고, 머리 모양을 만들어주기 위한 짱구베개도 필요해요.
◇ 목욕용품 : 연수기 외
아기에게 아토피나 피부염 등이 보여진다면 심해지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질환이 있는데 방치하게 되면 악화되고 치료하기 더 힘들어지니까요. 연수기를 통해 피부질환이 있는 아기를 목욕시키면 질환의 완화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뿐만 아니라 연수를 사용해 아기를 목욕시키게 되면 비누나 샴푸, 바디워시를 조금 사용해도 되니 순한 아기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 있는 목욕이 될 수도 있어요.
욕조나 대야는 목욕시킬 때 꼭 필요한 용품이고요. 목욕물의 온도를 정확히 재기 위한 온도계와목욕 후 사용할 수 있는 목욕 타올, 면봉도 필요해요. 비누, 샴푸, 바디워시는 꼭 아기용품으로 구매해야 해요. 보습이 잘되는 로션과 크림도 있어야 합니다.
◇ 위생용품 : 공기청정기 외
아기가 감기라도 걸릴까봐 쉽게 환기도 못 시킨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렇다고 환기 안 하면 실내 공기가 더 답답해지고, 실외보다 실내에서만 순환되는 공기가 더 안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게 되면 특별히 환기걱정 안 해도 되고, 그렇게 되면 아기 감기걱정은 안 해도 될테구요.
아기의 용변을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물티슈는 다량으로 구입해 두어야 합니다. 발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크림도 있으니 준비하신다면 아기의 피부가 상하는 일은 없을거에요. 구강티슈로 입안을 닦아주기도 해야 하고요. 아기 옷을 빨기 위한 아기세탁비누와 세제, 섬유유연제도 아기용을 따로 구입하는 것이 좋답니다. 옷이나 손수건 등을 빨기 위해서는 빨래 삶는 통도 있어야 하고요.
◆ 엄마에게 꼭 필요한 용품
엄마들은 출산 후 건강관리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출산 후 몸을 풀어주기 위해 내복과 양말은 꼭 챙겨두어야 해요. 자연분만을 했을 경우는 회음부 방석을 통해 몸을 보호하면 좋고, 수유를 할 경우 수유티셔츠를 착용하는 것이 아기나 엄마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복대를 통해서 늘어진 뱃살을 조여주는 것도 필요하고요, 출산 전에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튼살크림은 출산 후에도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살은 아기를 낳고 난 후에 더 많이 튼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니 출산 후 튼살관리가 매우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