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60

아이들 겨울철 건강 관리 어떻게 해주시나요?


BY 호박고구마 2010-01-20

적당한 난방과 습도 유지

 

난방으로 인해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호흡기나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너무 습하면 세균,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등이 잘 자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습도는 55% 전후로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며, 습도를 유지하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젖은 빨래를 방이나 거실에 널어두는 것이다.

 

또한 가습기나 어항, 실내분수대, 화분 등을 이용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세균이 번식해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도 있으므로 청소를 자주해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 씻기와 청결유지

 

감기나 각종 전염성 질환을 옮기는 가장 큰 매개체가 자신의 손이란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잊어버린다. 따라서 자주 손을 씻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겨울철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다.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과 외출을 규칙적으로 유지하여 몸의 근육과 신경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몸을 충분히 풀어줘야 한다.

 

집안에서 5~10분 정도 준비운동을 하고 바깥에서도 5~10분 정도 준비운동을 한다.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평소 운동량의 60%정도로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고, 해뜨기 전보다 해가 뜬 아침나절에 하는 것이 최적이다.

 

균형 잡힌 식생활

 

추워지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겨울철에는 균형잡힌 식생활이 필요하다. 우리 몸 세포는 매일 식사 섭취에 의해 재생되고 유지되기 때문에 영양이 불량한 경우 면역기능이 손상되고 질병의 감염기회는 그만큼 높아짐으로 균형잡힌 식생활이 더욱 중요하다.

                                                                             <경산인터넷뉴스 제공>

 

 

날이 너무 추워서..아이들 건강관리는 어떻게 잘 하고 계신지 ...

저희 아이들도 한파가 몰아닥친 올 겨울은 외출을 자제하고..

감기나 위장 보호 등에도 좋다는 매실 액기스를 잘 끓여 식힌물에 타서 매일매일 마시게 하고 있구요.

 

손씻기나 장난감 자주 세척해 주는등의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주고있어요.

 

겨울철 이라서 실내공기가 잘 순환이 안되어서..

더더욱 아이들 목관리도 더 철저히 해주어야 하구요.

요즘같은 날씨에는 그래도 가끔 환기도 시켜주고 하고 있긴 하지만..정말 완전 영하권에서 머무는 한파가 몰아닥친 날에는 환기는 꿈에도 못 꾸네요.

대신 가습기 청결히 유지하면서 습도 조절은 늘 신경쓰고 있네요.

헌데 가습기도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대장균이나 미생물균 세균등이 득실 거린다고 해서..

제가 관리를 잘 하는건지 늘 의심스럽기도 하구요.

항균 필터등도 넣어놓고 사용하고 있긴 한데..

아..가습기에 사용하는 물도 늘 끓여서 식혀서 사용하구요.

아침나절엔 빨래 널어서 오후습도 맞춰주고..저녁에 잠잘때만 가습기 이용하네요.

아이들 그리고 가족들 겨울철 건강 관리 비법 아시면 공유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