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교육]어린이집,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 어린이집에서 유치원 교육을????
만 5세아 운동.소통 등 5개영역 배운다
글을 읽으시기전 손꾸락을 꾸~~~욱 눌러주시는 쎈쑤~
안녕하세요.
두아이를 행복하게 키우고 있는 현준현서맘이에요.^^
오늘 어린이집 ★부모교육참여★ 영어수업 내용이에요~~^^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 30호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9월 5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부칙
1. 이 교육과정은 2012년 3월 1일 신입생부터 시행합니다.
2.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호 유치원교육과정(2007. 12. 19)은 2012년 2월 29일로 폐지합니다.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교육과정이다.
나.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라.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바.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5세 누리과정
제1절 5세 누리과정의 구성
Ⅰ. 구성 방향
가. 만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나.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마.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바.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Ⅱ. 목적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5세 누리과정의 영역
Ⅰ. 신체운동․건강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
신체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
감각 능력 기르기 |
감각 기관 활용하기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
이동하며 운동하기 | ||
제자리에서 운동하기 |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
바른 식생활 하기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
질병 예방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2. 세부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신체 인식하기 |
감각능력 기르기 |
미세한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
감각기관 활용하기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인식한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신체균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자세를 취한다.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운동한다. | ||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운동을 한다. | ||
이동하며 운동하기 |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 운동을 한다. | |
제자리에서 운동하기 |
제자리에서 다양한 운동을 한다. |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존중한다. |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내용범주 |
내용 |
세부 내용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손과 몸과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갖는다. |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갖는다. | ||
바른 식생활 하기 |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 ||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소중히 여긴다. | ||
식사예절을 지킨다.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 | ||
질병 예방하기 |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한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 ||
교통안전 규칙지키기 |
교통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다닌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 |
학대, 성폭력, 유괴 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