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632

함께 가요~ 4대강을 따라 가는 생태관광


BY 2010-02-09

4대강 주변 생태관광자원 50選, 탐방코스10選 선정

□ 환경부는 자연이 살아 숨쉬고 문화와 역사가 흐르는 4대강 주변을 보다 손쉽게 체험·감상할 수 있도록 생태관광자원 50選과 이를 연계한 탐방코스 10選 선정하였다.


□ 생태관광자원 50選은 강별 특색있는 자연자원과 역사·문화자원 등을 고루 체험할 수 있도록 선정하였다.

 ○ 유량을 기준으로 남한에서 규모가 가장 큰 한강 유역에는 자연형 하구와 함께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한강하구 습지보호구역, 동양 최대 규모의 자생생물 소장·연구기관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립생물자원관, 약 5억년전 해저에서 퇴적된 석회암이 모암으로 발달하여 형성된 고수동굴 등 총 14개의 생태자원 선정했다.

 ○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낙동강 유역에는 한국을 찾는 고니의 70% (3천마리)가 매년 월동하는 낙동강 하구 습지보호지역, 약 1억 4천만년 전에 생성되어 태고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우포늪 습지보호지역, 우리나라 유교문화의 전통과 그 맥을 간직하고 있는 하회마을생태경관 등 총 16개의 생태자원 선정했다.

 ○ 전라남도 담양군에서 발원하여 서해로 흐르는 영산강(섬진강 포함) 유역에는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인 수달 등 다양한 야생동·식물의 서식지인 섬진강 수달서식지 생태·경관보전지역, ’04년부터 반달가슴곰 복원을 추진하고 있는 멸종위기종복원센터 등 총 9개소의 생태자원 선정했다.

 ○ 마지막으로,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발원하여 서해로 흐르는 금강 유역에는 도요 물때새의 중간기착지이며 겨울 철새의 중요 월동지 역할을 하는 금강하구, 정여립의 사당 등 조선시대 문신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죽도 등 총 11개생태자원 선정했다.


□ 또한, 강을 따라 생태체험을 하고 우리의 역사를 느끼고 싶은 사람들을 위하여 테마를 정하여 인근의 생태자원과 역사문화자원을 연계한 생태관광 탐방코스 10選 선정하였다.

 ○ 코스 10選에는 국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최적의 코스를 제시하고 생태자원 간 거리 및 이동시간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 생태관광자원 및 코스 선정을 통하여 국민들이 4대강과 주변의 생태·문화·역사 자원에 대한 가치 재발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 4대강 주변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방유역환경청과 협조하여 강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 누구나 손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4대강 주변의 생태자원을 담고 있는 포켓지도를 제작할 계획이다.


□ 4대강 주변 생태자원(50선) 및 탐방코스(10선)은 환경부 생태관광 홈페이지(www.eco-tour.kr)에 게재되어 있다.


문의 : 자연정책과 정진현 사무관(02-2110-6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