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00

[오늘의미션] 서민음식인데 이젠 비싸진 분식


BY 사교계여우 2021-01-07

[오늘의미션] 서민음식..


 길거리에 즐비한 포장마차나 분식점을 지나칠 때마다 떡볶이나 순대, 어묵냄새를 맡게 되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유혹을 느끼곤 합니다.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지만 주된 재료가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자극하는 대중적인 것들이 때문입니다. 이처럼 마주칠 때마다 강한 유혹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그냥 지나친 적이 대다수였던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생각외로 비싼 가격 때문입니다.

 요즘 순대나 떡볶이 한 접시(1인분) 에 3000원~3500원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장마차에서 판매하는 분식의 경우 마치 보이지 않는 손이 셜정하듯 가격이 표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저렴한 곳을 찾을 수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다만, 강남지역은 좀 더 비싼 것 같더군요.) 어묵의 경우 개 당 천원 정도이고, 그 외 김말이나 김밥의 경우 3천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들어간 재료나 레시피가 상당히 간단한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비해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사실 단일메뉴 당 '1인분' 이라고 하는 분량 역시 1끼 식사 대용으로는 애매하기 때문에 사이드 메뉴와 같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4~5천원 이상의 금액이 지출됩니다.

 마치 서민음식인 것 처럼 표방하고 있지만 실상은 일반적인 외식과 별반 차이가 없는 가격대가 의문스러울 따름입니다. 또한 떡볶이의 경우 포장마차 외에도 전문점이 성행하고 있는데, 기존 떡볶이에 비해 토핑이 좀 더 들어간 전문점식 떡볶이는 2~3배 이상의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고급 음식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하군요. 보기와는 달리 부담스러운 가격에 매 순간 고민을 거듭하다 결국은 빈손으로 자리를 떠나게 되는 슬픈 현실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분식 가격이 비부담스러운 편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