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639

[곰보아줌마건에 대한 영자의 생각]


BY 영자 2000-08-03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아줌마들의 신나고 즐거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겠다고 작정한 '아줌마닷컴'의 지킴이 영잡니다.

무엇보다도 우선,

'우리 모두가 이러한 일로 깊게 상처받지 않았으면...하는 바람입니다.'

그릇된 생각과 잘못된 행동을 저지르는 그런 사람에 대해 우리가 규탄하고 분노해야 함은 사실이지만 이로 인해 우리 아줌마들이 상처를 받고 또 위축된다면 결국 그런 사람들에게 우리가 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줌마닷컴은 아줌마들의 삶의 진솔한 얘기들, 그리고 서로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나누고, 또 나아가서는 인터넷 시대에 앞서가는 아줌마가 되기 위한 온갖 정보와 서비스를 누리는 곳입니다.

일부 몰지각한 몇몇 사람들로 인해 생기는 불쾌한 사건들... 어쩌면 이사람들이 노리는 것도 우리들의 평화가 깨지는 것을 바라는 건 아닐까요? 이런 사람들 때문에 우리가 더이상 괴로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는 여러분들이 빨리 나쁜 일을 잊으시고 예전처럼 서로를 믿는 편안한 공간으로 자리잡게 되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의견에 대한 응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 '기술적으로 이런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라는 의견에 대하여는 저희 생각은 이렇습니다.

--- 회원가입시 몇가지 질문항목에 규제를 두어서 특정 사항에 대한 회원가입을 거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완벽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또 여자만 가입하게 한다는 것도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안됩니다. 왜냐하면 작정한 사람은 그 어떤 조건으로 규제를 해도 어떤 방법을 찾아서라도 회원가입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아내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할 수도 있고...또 다른 방법들을 찾아내겠지요.

둘째로, '아줌마닷컴은 여자들만의 세상 아닌가요? 여자들만 있는 곳이 되길 바란다'는 몇몇 분들의 의견에 대한 저희 생각은요....

---- 아줌마닷컴은 '아줌마들에 의한 아줌마들을 위한 아줌마들이 인터넷 세상'임에 분명하지만 아줌마가 아닌 이 세상의 다른 사람.. 특히 남자를 무조건적으로 배제하는 세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저희 생각입니다.
이세상엔 여자, 남자, 아줌마로 구분된다는 말이 있듯이 분명 '아줌마'는 우리들만의 독특한 무언가를 갖고 있고 또 그것을 서로 나누고 공유하기 위해 우리가 여기에 모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가 남녀차별을 얘기할 때 남녀차별의 주체는 늘 남성이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남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들을 내 몬다면 이번엔 우리가 남녀차별의 주체가 되는 것이겠지요.
중요한 것은 남자냐, 여자냐가 아니라 '올바른 사고를 가진 사람이냐, 아니냐'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줌마닷컴은 다음과 같은 방안을 마련합니다.
(1)문제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한 회원가입시 주민등록번호를 반드시 입력하게 하였으며 복수가입도 규제했습니다.
(2)'아줌마경찰청'이라는 사이버 신고센타를 만들어 문제가 있는 회원을 신고함으로써 이에 대한 사후처리방안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문제있는 회원임이 확인이 되면 가차없이 강제 탈퇴처리할 것이며 비회원의 경우는 IP추적을 통한 조처를 강구할 것입니다.

기타, 회원만 글을 쓸 수 있게 규제를 하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우리 아줌마닷컴은 여러 아줌마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위한 열린 공간을 지향하는바, 회원가입을 해야만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것은 몇몇 불순한 사람들 때문에 또 다른 많은 아줌마들이 불편을 겪을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기존과 같이 자유롭게 글을 올리시는 열린게시판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번 일로 또 이전의 크고 작은 불쾌한 사건으로 마음을 상하신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의 말씀을 전하고 싶고요... 하지만 절대 이런일로 더이상 상처받고, '아, 불안해서 누구도 믿을 수 없다...' .. 이런 생각으로 서로에 대한 믿음이 깨지질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정직하고 깨끗한 공간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기로 해요.

저희 아줌마닷컴은 기술적으로 또 운영상의 지혜를 살려 이런 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구요, 또 여기 오시는 모든 아줌마들이 힘을 합해 이런 일이 생길 수 없도록 믿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어가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줌마 여러분!!!

'세상엔 나쁜 사람보다 좋은 사람이 더 많구요, 또 불쾌한 일보다 행복한 일들이 더 많지 않을까요? 무시할 건 빨리 무시하고 우리들만의 즐거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달려가자구요!!!'

'곧 '아줌마경찰청'이 문을 열거든요. 앞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은 아줌마경찰청으로 용기있게 신고해주세요'

'아줌마를 처음 열었을 때, 아무도 없는 게시판에 조심스런 글을 남겨주시던 수줍은 아줌마들, 그리고 서로를 반겨주고 격려해주던 우리들의 모습을 보면서 눈시울을 적시고 또 우리들만 느낄 수 있는 그 뭔가에 가슴이 뭉클해졌던 그 기억을... 그건 저만이 간직하고 있는 것은 아닐꺼라고 생각해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서 우리 아줌마가 처음의 그 모습을 잊지 않고 기억해나가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해요. 아마도 이건 영자의 바람일 뿐아니라 아줌마닷컴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더 큰 바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께요. 지켜봐주세요.'


- 아줌마닷컴 지킴이 영자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