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83

두통치료에 효과좋은 식품


BY sorceresszzz 2008-03-03

머리가 쑤시고 무거운 두통은 만성피로, 어지럼증, 집중력저하 등 다른 신체적 장애도 함께 초래해 직장이나 학교생활 등 사회생활에 큰 장애가 되지요.
 원인을 알지 못해 대부분 두통약 한 알로 통증을 덜어보곤 하지만 효과는 잠시 뿐이고요. 만성두통은 기본적으로 그 원인이 되는 뇌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야 하지만 두통에 좋은 음식들을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하네요.
 오늘은 두통치료에 효과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아요 !  

 

 

▼매실=두통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매실이다. 매실은 약효과 뛰어난 식품으로 항균작용과 정장작용, 설사, 식욕부진, 식중독 등에 효과가 있다. 두통이 있을 때에는 매실 살을 관자놀이에 붙여 찜질하면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무=무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어 두통이 있을 때 외용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편두통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데 강판에 곱게 간 무즙을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주거나 콧구멍에 몇 방울 떨어뜨리면 더욱 효과가 있다. 외용약 이외에도 무즙을 꿀이나 조청을 조금 섞어 마시면 두통을 비롯해서 천식,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에도 잘 듣는다.

 

▼국화=국화는 두통과 현기증이 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등 주로 머리부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증세에 효과가 있다. 국화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한방약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국화차로 끓여먹으면 은은한 향과 함께 더 효과적이다.

 

▼파=파를 끓인 물도 효과가 있다. 이를 총백탕이라고 하는데 이는 두통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총백탕을 끓이기 위해서는 대파 다섯 뿌리와 생강 15g 정도가 필요하다. 500㏄의 물에 대파와 생강을 넣고 강한 불로 끓이다가 물이 300㏄정도가 되도록 달여서 1일에 3~4회 복용한다. 단, 대파는 잔뿌리가 많이 달린 것으로 뿌리로부터 10~15㎝의 흰 부분만을 사용해야 한다.

 

이밖에 숙취 후 두통에는 미나리를 데쳐 먹는 것이 좋으며, 편두통에는 옥수수기름을 1일 3회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비로 인한 두통에는 결명자 20g을 물 700㏄에 달여 1일 3회 복용하면 좋다. 

자료출처 ; 풀과나무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