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622

걷기운동의 효과


BY wisdom77 2010-03-15

복잡하고 오염된 대도시에 사는 사람과 인적이 드물고 조용한 시골에 사는 사람, 누가 더 오래 살까? 당연히 시골에 사는 사람들이 장수한다는 대답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욕 매거진은 최근 "뉴요커들이 시골에 거주하는 사촌들보다 더 오래 사는 이유"를 커버스토리로 다뤘다.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오히려 복잡한 뉴욕 시내 거주자들이 도시 외곽 거주자들보다 수명이 길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다.

뉴욕 매거진은 이같은 결과의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뉴욕의 에이즈(AIDS) 환자수 감소, 금연 구역 확대로 인한 폐암 사망률 저하 등이 뉴요커들의 수명 연장에 기여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로는 '뉴욕 사람들의 걷기 스타일'을 들었다.

뉴욕이 '걷기 도시'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 교통 체증이 심하고, 대중 교통 이용률이 높아 대부분의 뉴요커들은 왠만한 거리는 걸어다닌다. 또한, '뉴요커 스타일 걷기'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속도. 뉴욕 매거진은 걷는 거리도 거리지만, 빨리 걷는 습관이야말로 뉴요커들의 장수 비결이라고 지적한다.

연구팀은 3,075명의 70대 노인들을 대상으로 400m 코스를 가능한 빨리 걷게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는 실험을 했다. 그리고 이들 대상자들의 건강 상태를 이후 6년 동안 관찰했다.그 결과, 6년 동안 사망하거나 병에 걸린 430명은 모두 걷기 테스트에서 가장 느린 속도를 기록한 노인들이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같은 기간 동안 느리게 걷는 노인이 빨리 걷는 노인보다 29%나 사망 확률이 높았다.

아틀랜타 시민 10,858명을 대상으로 비슷한 실험을 실시한 로렌스 프랭크 교수는 “복잡한 도시가 하나의 거대한 헬스 클럽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상식을 뒤엎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프랭크 교수에 따르면 더 번화하고 도시적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일수록 한가로운 외각지역에 사는 사람들보다 4KG 가량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도시 내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걷는 시간이 많은 반면, 도시 외곽에 거주하는 이들은 자동차에 의지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라고. 걷는 시간이 짧고 운전하는 시간이 길수록, 몸무게는 늘어나고 수명은 짧아지는 셈이다.

 

덧 붙임: 이 밖에도 빨리 걷는 운동은  심페기능의 향상, 복부지방살 빼기,정상형행,그리고 뇌를 자극해 침해예뱡등에 커다란 효과  를 들 수 있다.   맥박계로 자기목표의 맥박수를  정해 놓고(예:자기나이 + 100 - 20=자기의 최대맥박 한계수가 된다 ) 지형에 따라  빠른 걸음의  속도를 조절하며  30분 내지  40분 정도,일주에  3-4번 정도 걷기운동 하면 좋다.

 

 



★10분을 걸어도 효과적으로 걷는 방법 ★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 우울증 해소, 골다공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불었던 걷기 열풍을 아마도 기억할 것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우울증을 해소해주고, 스트레스를 극복하게 도와주며, 몸속의 노폐물을 자연스럽게 배출하게 도와준다는 걷기.

그러면서도 관절이나 심폐계통에 거의 무리를 주지 않으니 걷기야말로 최고로 쉽고 효율적인 운동인 셈이다.
단, 바쁜 시간을 쪼개 걷는 것이니 만큼 단 10분을 걸어도 효율적으로 걸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1. 효과적으로 걸어야 한다.
무조건 보폭을 크게 한다고 해서 운동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무리하게 보폭만 넓게 하면 오히려 걸음의 속도가 떨어져 운동 효과가 반감된다.



2 모래위를 걸어라.
모래 위를 걸으면 아스팔트 위를 걸을 때보다 두 배의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발에 가해지는 중력을 모래가 흡수하기 때문에 발을 들어올릴 때 두 배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3 걸으면 다이어트에 좋다.
걷기를 통해 뱃살을 확실히 정리하고 싶다면 배근육을 당기고, 배꼽을 앞으로 내밀듯이 걸어보라.

팔과 다리에만 신경 쓰고 배의 힘은 쭉 빼고 걷는다면 뱃살은 더디게 빠지게 될 것이다.



4 걸어면 베타 엔돌핀의 호르몬이 분비된다.
걷기 시작하면 우리 뇌 속에서는 베타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고통을 경감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과다 상태에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한다. 걷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바로 이 호르몬 때문인 것

 

5. 걷기가 우울증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
베를린 자유대학의 스포츠 의학부에서는 ‘중증 우울증 환자에 대한 유산소운동 처방의 효과’ 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걷기가

우울증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우울하다고 방에 틀어박혀서 술만 마시지 말고 밖으로 나와 걸으시라.



6 .걷기를 할 때는 통기성이 좋고 입고 벗기 편한 옷을 고르자.
단순한 디자인의 면 소재 티셔츠와 트레이닝 팬츠 차림이면 충분하다.
겨울철에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겹의 옷을 덧입는 것이 좋다.



7. 히포크라테스는 ‘걷는 것은 인간에게 최고의 보약’이라고 말했다.



8. 1주일에 20시간 정도 걸어라.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20시간 정도 걷는 사람은 피가 엉겨서 생기는 뇌졸중 발생 확률이 걷지 않는 사람보다 40%가 낮고,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은 50% 가까이 낮아진다.



9. 뭐니 뭐니 해도 걸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발의 움직임.
무게중심이 발 뒤꿈치 → 발 바깥쪽 → 새끼발가락 → 엄지발가락 순으로 옮겨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걸어보자.

걸음걸이가 확 달라질 것이다.



10. 식사 후 2시간이 지나기 전에는 무리하게 걷지 않도록 한다.
우리 몸은 위장의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그 와중에 온몸의 뼈와 근육을 움직이게 되면 소화가 안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



11. 그가 주기적으로 걷는 운동을 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는 섹시한 남자다. 걷는 것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티솔의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 정력맨을 만드는 것은 ‘몬도가네’ 음식이 아니라 주기적인 걷기라는 걸 그에게도 귀띔해주어라.



12. 신발을 고를 때에는 체중의 1% 정도의 무게를 가진 것을 고른다.
이를테면 60kg의 체중을 가진 여성이라면 600g 정도 나가는 운동화를 골라야 발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13. 걷기 하나만 열심히 해도 거둘 수 있는 두 가지 드라마틱한 변화가 궁금한가?
일단 아킬레스건 주변의 군살이 사라져 섹시한 발목을 갖게 될 것이며, 놀랍게도 자연스레 힙업이 될 것이다.

 

 

14. 어떤 속도로 걸어야 좋을까?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느린 속도로 걷기 시작할 것. 점점 속도를 높여가되 옆 사람과 이야기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15. 걸을 때는 턱을 치켜들거나 숙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정면을 응시한 상태에서 적당히 턱을 당긴 자세를 유지하면 되는 것.
시선이 발쪽을 향하게 되면 산소 섭취량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신경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