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523

봄맞이 사각지대 청소법


BY wisdom77 2010-03-15

봄맞이 사각지대 청소법

많은 주부들이 봄을 맞아 집안 곳곳에 남아있는 겨울 묵은 때를 벗겨내는 대청소를 하곤 한다. 하지만 손길이 잘 닿지 않아 청소를 지나치기 쉬운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법. 집안 구석구석 숨어있는 사각지대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알아보자.

▶청소의 기본 원칙!
청소는 위에서 아래로. 밖에서 안으로!
베란다부터 거실, 욕실, 주방, 침실 순서로 청소하면 먼지가 다시 모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베란다 방충망은 스펀지 이용하기
방충망은 먼저 창틀에서 떼어내고 헌 칫솔을 이용해 먼지가 많은 부분을 문질러준다.
그 후 한쪽에 신문지를 붙이고 반대편 먼지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빨아들이면 된다. 말라붙은 먼지는 진공청소기로도 제거 되지 않으니 이 때는 마른 스펀지를 이용해보자.
방충망 양면에 스펀지를 대고 비비면 떨어질 것 같지 않던 먼지들이 부슬부슬 떨어진다.
방충망이 떼어지지 않으면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문질러주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다. 젖은 걸레로 세제를 닦아낸 후 마른 걸레로 마무리하면 방충망 청소 끝이다.

▶현관에 묵은 때는 젖은 신문지로
현관은 집 밖의 먼지를 집 안으로 불러들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청소해야 되는 부분이다. 이때 신문지를 적극 활용해보자.
신문지를 잘게 찢어 현관 구석구석에 놔두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놓는다.
10~15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빗자루로 쓸어내면 먼지 날림을 방지하면서 현관의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다.
현관문 손잡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므로 알코올을 묻혀 가볍게 소독해주고 마른 걸레로 닦아낸다.

▶김 빠진 맥주로 변기 청소하기
청소하기 까다로운 변기는 김빠진 맥주나 콜라를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먼저 맥주나 콜라를 변기 속에 부은 다음 솔로 가볍게 문질러 주기만 하면 끝. 락스나 세제를 이용하지 않아도 때가 깔끔하게 빠진다. 변기 청소보다 까다로운 것은 바로 비데 청소인데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물 청소를 할 수 없다.
먼저 전원을 끈 다음 변기 앉는 부분에는 알코올이나 구연산수를 뿌려 닦아낸다.
좁은 틈새는 헌 칫솔이나 면봉을 이용해 닦아내고 비데 노즐을 조심스럽게 빼내
구연산수를 적힌 헝겊으로 닦아준다. 평소 스팀청소기 증기를 쐬어주면 청소하기 간편해진다.
부엌 기름때는 솔과 야채를 이용
가스레인지 필터망은 먼지와 기름때가 껴서 좀처럼 청소하기 힘든 부분이다.
먼저 필터망을 따뜻한 물에 담가 기름 때를 분리시키고 후드 전용 세제를 뿌린 다음 10분 정도 놔둔 후 씻어낸다. 철망 부분은 솔과 세제를 이용해 기름때를 제거하면 깨끗해진다.
필터망을 빼고 남는 환기통과 환기팬은 가스레인지 불을 3~5분 정도 쐬어 기름때를 녹인다.
불을 끄고 가스레인지 위에 신문지를 펼쳐 놓으면 기름이 녹아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름 때가 묻은 싱크대는 무나 오이의 자투리 단면에 세제를 묻혀 닦아내면 말끔해진다.
▶천장은 낡은 스타킹으로
손이 잘 닿지 않는 천장이나 침대 아래를 청소할 때는 스타일을 긴 막대 끝에 끼워 문질러주면 마찰력에 의해 먼지가 쉽게 제거된다. 조명기구는 덮개 위에 휴지를 덮은 뒤 세제액을 분무기로 뿌려주고 15분쯤 기다리면 먼지가 녹아 휴지에 묻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