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부족이다
아랫배는 뼈나 근육이 없어 피하지방층이 발달하기 쉬운 부위. 따라서 적절한 자극을 주지 않으면 셀룰라이트가 차곡차곡 쌓이게 되는 것. 유산소 운동과 배 근육을 직접 자극시키는 윗몸일으키기, 훌라후프 등을 병행해 근육을 만들어줄 것. 배에 탄력이 생기면서 기초대사량도 높아져 살이 잘 붙지 않는 체질로 바뀐다.
point 유산소 운동 후 반드시 탄력을 주는 배 근육 운동을 병행한다.
하체가 냉하다
조금만 과식해도 아랫배가 잘 나오는 사람은 상체에 비해 하체나 손발 등이 냉한 경우가 많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배 부분의 지방 분해 역시 활발하지 못한 것. 따라서 찬 음식을 피하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point 찹쌀, 감자, 마늘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맥주 등 찬 음료, 냉면 등 몸을 냉하게 하는 음식은 피한다.
집에서도 한의원처럼! 아랫배 살 빼주는 다이어트 노하우
물로 노폐물과 숙변 제거하기
깨끗한 물은 몸 구석구석을 돌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지방 분해를 돕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노페물과 숙변 배출을 도와주어 일석이조! 끓이지 않은 깨끗한 찬물을 수시로 하루 2000cc 이상 마시는 것이 포인트. 또한 식사 도중이나 식사 후에는 소화를 방해하므로 벌컥벌컥 마시지 않는다.
how to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빈속에 물 2잔→점심식사 30분 전에 1컵, 점심과 저녁 사이 30분마다 1/4컵, 잠들기 30분 전 물 1컵 마시기.
하루 한끼는 간단 식사
아랫배가 볼록 나온 복부비만의 경우, 탄수화물 과다 섭취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하루 한끼 정도는 삶은 달걀이나 과일, 야채 등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 단 배가 고프면 폭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주말 단식하기
단식원처럼 오랜 기간 단식을 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토·일요일을 이용한 주말 단식은 몸속을 정화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노폐물과 숙변이 몸 밖으로 배출되면서 다이어트 효과도 한층 높아진다.
how to
1_단식 일주일 전부터 식사량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2_토요일은 단식을 하고, 일요일은 끼니 때마다 흰죽이나 미음, 생식 등으로 보식을 해줄 것.
윗배가 볼록? 식이요법 & 생활습관 개선
윗배가 볼록한 이유
불규칙한 식사나 폭식 등이 원인
다이어트 실패로 요요현상을 많이 겪었거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면 위의 기능이 약해진다. 그래서 적은 양을 먹어도 위가 잘 붓거나 가스가 차 윗배가 볼록해지는 것.
point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내장 주변에 지방이 많이 쌓인 상태
사실상 가장 위험한 비만 중 하나. 윗배가 딴딴하게 만져진다면 내장 주변에 지방이 많이 쌓인 상태다. 선천성인 경우도 많은데 팔다리가 가늘더라도 윗배가 딴딴하다면 위험신호.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므로 먼저 병원에서 비만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그에 따라 적절한 약물이나 식이요법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
point 병원에서 케어받기, 고단백 저지방 식사가 기본
집에서 실시하는 식이요법 & 생활습관 프로그램
식이요법 프로그램 따라하기
윗배가 나온 경우 같은 음식이라도 어떻게 먹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을 명심!
how to
1_하루 세끼,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정해진 시간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 지방은 소화가 다된 뒤 분해되기 때문에 반드시 공복 시간을 4~6시간 정도 가져야 한다. 아침은 7시, 점심은 1시30분, 저녁은 6시30분 등 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
2_정해진 시간 외에는 간식 삼가기 물이나 녹차, 허브차 등을 제외한 과일 등도 모두 간식. 간식은 그 자체의 칼로리보다도 원활한 지방대사를 막는 것이 문제다. 따라서 간식은 식후 바로 먹고, 공복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3_아침은 절대 거르지 말 것 만일 아침엔 절대 음식을 먹지 못한다면 간단한 과일이나 우유·주스라도 마시자. 공복 상태로 하루를 시작하면 기초 대사량은 물론 지방 대사율도 떨어진다.
4_식단 따라하기 다이어트 식단은 하루 1500~1600kcal가 기본. 일반적으로 잡곡밥에 단백질(콩이나 저지방 육류, 생선) 1~2가지, 무기질과 비타민(김치 등)
1~2가지, 칼슘(멸치 등), 저칼로리의 맑은 국이 기본이니 응용하도록. 만일 고칼로리 외식을 해야 한다면 강박관념 갖지 말고 천천히 씹어 반만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