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84

[집안청소요령] 욕실, 화장실 청소 및 관리


BY 아줌마 2000-10-01

★ 욕실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가 효과적

퐁퐁에 베이킹소다를 섞어쓰면 좋아요. 베이킹소다의 거친입자가 닦을때 스크럽 효과를 주고 퐁퐁은 기름때 제거에 좋구요. 특히 욕실 바닥 닦기엔 최고랍니다.참, 베이킹소다에는 탈취성분도 있대요.(예하)

★ 욕실 청소할 때 뚜리펑이 효과적

경험담임다.... 이사와서 이것저것 여러종류의 세제를 다써봤슴다.. 아주 약간 변화만 있었슴다. 전 욕실바닥 물얼룩이 원래 무늬라 생각하며 찝찝해 하며 살았슴다... 전세라 돈들일 생각은 절대 못했슴다.. 아깝자나여...어느날 하수구가 막혔슴다... 머리칼이 넘 꼈는지 때가 불어 막혔는지.. 고민고민하다 <뚜러펑>이라는 거 사용했슴다.. 조금 남았길래 하수구 주변에 그냥 버렸슴다.. 근데 이게 왠일입니까??? 주변만 하얗게 된겁니다.. 신기하기도 해서 남편에게 말했더니 남편이 하나 더 사와 고무장갑끼고 벅벅 닦는게 아닙니까?? 결과...와우!!!!!! 깨끗한 욕조와 바닥이 탄생했슴다... ** 반작반짝** 2주에 한번 <뚜러펑>으로 청소해주니까 바닥에 드러 누워서 자도 될꺼같슴다. 중요한거.........!!! 남편한테 맡기세요... 냄새 안좋아요.. 문 꼭 열어 놓구요. 안그럼 쓰러짐다.(꼬마)

★ 샤워 후 욕실 관리

* 우선 샤워나 목욕탕을 이용한 후에는 사용한 타월을 이용하여 목욕탕 바닥들을 닦아 물기를 없애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물기를 닦은 후에는 문을 되도록 열어 놓아 통풍을 시키고 정기적으로 청소할 때 화장실용 락스를 이용한다면 어떨까.(드래곤파이어)
* 목욕할 때 벽에 튄 비누거품에는 지방과 단백질이 많아 곰팡이가 살 수 있는 온상이 된다. 목욕뒤에는 벽을 찬물의 샤워기로 씻어내는 습관을 길러두자.
* 늘 물을 쓰는 목욕탕 안은 조금만 주의를 게을리 하면 어느 새 검은 곰팡이 천국이 되지요. 특히 타일 바닥에서 미끌어 지지 말라고 신는 슬리퍼 있잖아요. 누구나 다 알다시피 욕탕 슬리퍼 밑바닥은 요철이 되어 있어서 조금만 주의를 게을리 하면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그 속을 닦아 보려고 아무리 애를 써봐도 좀처럼 깨끗이 되지 않아 주부들 속을 상하게 합니다. 게다가 타일과 타일 사이에 곰팡이도 제거 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지요. 자. 이렇게 해보세요. 락스를 물에 희석 해서 타일 같은걸 닦는 일은 누구라도 한번은 해 봤을거에요. 효과가 있긴 해도 강력 하지 못했구요. 그러나 같은 락스를 사용 하더라도 원액을 물타지 말고 그대로 한 번 사용해 보세요. 슬리퍼를 바닥이 보이게 뒤집어 놓고 바닥 사이사이에 락스 원액을 찰랑 하게 부어만 주면 되는 거에요. 타일 사이의 곰팡이도, 안 쓰는 치솔이 있다면 원액을 묻혀 곰팡이 있는 곳에 발라 놓고 그대로 두세요. 그리고 그 결과는 몸소 확인해 보세요. 금방 깨끗해 지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 랍니다. 단, 주의 할 것! 락스냄새 지독 한 거 아시죠? 꼭 문은 열어 놓고 하세요.(꼼꼬미)
* 욕실같은 곳은 식구들이 다 사용한 후 한밤중에 곰팡이가 핀 곳에 뿌리준다. 벽면에 습기차는 곳이 있으면 압축스트로폴로 먼저 도배한후 그 위에 도배지로 도배하면 ok. (토깽이)

★ 변기 청소

(방법 1) 약국에서 말한 염산 방법인데, 사용하기 위험하기도 하고 다량 사용 할 경우 배관이 녹을 우려도 있어서 권장 할 방법은 안되구요.
(방법 2) 두번 째는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 식초를 한 컵 정도 부은후 뚜껑을 닫고 하룻 밤 놓아둔 후 아침에 변기 솔로 지워보세요.
(방법 3) 세번 째는 급할 때. 손님들이 오셨을 때 같은 때,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1-2시간 전 락스 반컵 정도를 뿌려두면 되요.(예하)

★ 변기내부 청소

변기 내부는 에탄올을 뿌려가며 면이 넓은 솔로 빡빡 닦아낸다. 여름철엔 다른 계절보다 세균번식이 빠르므로 2~3일에 한번씩 청소한다. (포비)

★ 샤워 커텐 청소

샤워 커텐은 말씀하신데로 오래되면 밑단이 색도 변하고 냄새도 나고 곰팡이도 쓸죠. 창소는 간단합니다. 샤워하시고 절약 차원에서 마지막 행군물 버리지 마시고 욕조에 받아서 락스를 타고 거기에 한,두시간 담궈보세요. 그리고 맑은 물로 두세번 행구면 깨꿋해집니다.
그리고 추가로 실리콘 쏜자리가 오래되면 까맣게 변하는데 여기도 물기를 대충 닦고 자기 전에 휴지를 두,세겹 덮고 락스를 뿌리고 아침에 겉어보세요. 새하앟게 변합니다.(라일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