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50

<집안꾸미기> 식물 가꾸고 꾸미기


BY 아줌마 2000-10-01

★ 난 분갈이

오늘은 난 분갈이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잔뿌리의 난은 아래의 방법이 아닙니다-조란등) 대부분 화원에서 분갈이하시는 데 알고 보면 너무 쉽답니다.
우선 난을 한손으로 붙들고 그대로 뒤집어 빼세요. 뿌리를 보면 까맣게 썩어가거나 무른 뿌리들을 가위나 손으로 하얀 뿌리만 남겨두고 잘라버리세요.
용토는 동양난은 난석 (굵기가3종류 들어있는것),서양난은 바크(나무껍질같은 것)을 사다가 난은 화분 가운데에 놓고 제일 굵은 것을 아래로 넣어갑니다. 그런 다음 나무젖가락으로 화분 가장자리를 콕콕 찌르세요 서로 난석 끼리 벌어진 사이들을 메꾸어 주는거죠. 그래야 뿌리가 흔들림이 없이 빨리 자리를 잡지요. 다음은 물을 흠뻑주세요 자 이제 옷을 다시 입히셨나요.
화분은 너무 크면 안됩니다 분갈이를 자주 안하시려고 큰 화분을 쓰면 뿌리만 자라서 꽃이 안핍니다 그러면 계속 큰화분으로 갈아만 주어야하지요. 2년에 한번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처음부터 자기에 맞는 옷을 입히면 뿌리가 더 이상 뻗을 때가 없다고 생각하면 이젠 위로 잎과 꽃으로 가지요.

★ 게발 선인장 꽃피우기

얼마전 버스를 타고 가는데 두 아줌마가 게발선인장의 꽃이 예뻐서 샀는데 꽃이 지고 나면 왜 못 피는지 속상하다는 애길듣고 이글을 올립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지요.
사람이 낮과 밤이 있듯이 게발도 낮과 밤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무슨 야그냐면은 낮이 12시간이면 밤12시간도 캄캄하게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아주 조금이라고 불빛이 있으면 게발낮인줄 알고 잠을 못잔답니다. 그렇게 한달만 해주세요. 그러고나서 구박을 해야 합니다. 물을 바짝 말리세요 열흘에 한번물을 주었다면 3일정도 더늘려서13-15일만에 물을 주세요. 그러면 예쁜 꽃망울이 주렁주렁 열릴 것입니다.

★ 베란다에 시원한 연못을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높인 작품입니다.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제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장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큰 고무통을 하나 구입합니다. 타원형이면 더 좋습니다. 통의 키를 줄이기 위해서 높이를 잘라줍니다.
2) 개울가에 놀러가시면 많이 늘려있는 돌을 주워옵니다. 주워온 돌을 고무통 안에다가 둥그렇게 세워놓습니다.(크고 작은 돌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3) 그 돌위에 물래방아 하나 사다 올려 놓으면, 조금은 형태가 만들어지지요.
4) 고무통 바깥을 마무리 하기위해 산으로 갑니다. 산에가면 버려진 통나무 조각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 통나무를 고무통 키보다 약간 길게 잘라서 고무통에 빙 돌려 세웁니다.(통나무는 서로 묶어줘야겠죠? 저의 경우는 통나무 위 아래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전선으로 꼭꼭 묶었어요. 통나무가 쓰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5) 어느정도 연못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연못에다 물을 채우고, 수족관에 가시면 물을 뿜어올리는 펌프가 있습니다. 비싸지 않은 것이니 그걸 사다가 전선에 연결해 물래방아가 돌아갈 수있게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연못에다 금붕어 몇마리 사다 넣으셔도 좋구요,브레옥잠을 넣어도 좋구요.마무리로 연못 주변에 작은 화초들을 놓으면,넓은 정원이 하나도 부럽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