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977

[홈패션만들기 4] 크로바 무늬 린넨 주방장갑만들기


BY sunmart 2008-02-12

긴 연휴 즐겁게들 보내셨나요? 많은 주부님들 연휴동안 수고 많으셨어여~
지난주에 말씀드린대로 엄마들을 위한 아이템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먼저 새로운 마음으로 산뜻하게 시작하시라는 의미에서 린넨으로 주방장갑을 만들었습니다~

<크로바 무늬 린넨 주방장갑 만들기 ^^>

* 재료준비 크로바 무늬가 귀여운 린넨 원단과 무늬가 없는 같은 린넨 원단을 준비합니다. 린넨이 아닌 다른 원단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뜨거운 것을 잡을 때 사용하는 소품이므로 꼭 면이나 마 종류의 원단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합성섬유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재료는 패딩솜과 안감으로 사용할 원단을 준비합니다. 토끼풀 무늬의 보라색으로 안감을 배색하면 예쁘지만 없다면 가지고 있는 원단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원단을 활용하여 안감은 하늘색 20수 면트월을 준비하였습니다.
* 제도 및 재단하기

붉은 점선 사각형안의 겉감 3장은 그림에서의 사이즈에 시접을 1cm씩 모두 주고 재단하고 나머지는 그림에서의 사이즈 그대로 재단하여 준비합니다.

* 만들기 시작

만들기 1 : 안감 3장에 2.5cm 간격으로 격자무늬를 쵸크를 이용하여 그려준 다음 오른쪽 그림과 같이 누비솜 위에 올려놓고 핀을 이용하여 적당히 고정하여 줍니다. 이때 격자 무늬의 간격이 너무 좁으면 솜의 숨이 너무 많이 죽어 장갑의 볼륨이 없고, 너무 넓으면 장갑의 모양이 예쁘게 잡히지 않으므로 2.5cm~4cm 정도로 누벼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들기 2 : 그려놓은 격자 무늬를 따라 직선으로 바느질 한 후 오른쪽 그림과 같이 안감 끝에서 0.5cm 안쪽으로 둘러 바느질하여 솜과 안감을 끝을 고정하여 줍니다.

만들기 3 : 그림과 같이 안감 원단 끝 선에 맞추어 남는 솜을 잘라 줍니다. 안감 3장을 같은 방법으로 솜과 누벼 준비합니다.

만들기 4 : 안감 3장을 그림과 같은 모양이 되도록 핀으로 고정하여 줍니다 왼쪽 그림에서 순서대로 핀을 꽂아 고정하시면 됩니다.

만들기 5 : 왼쪽 그림과 같이 안감 3장이 겹쳐지는 X점에서 정확하게 바느질을 시작하고 끝내야 모든 바느질을 끝냈을 때 구멍이 나지 않습니다. 모든 바느질의 시작과 끝에는 되돌아박기를 합니다.

만들기 6 : 그림과 같이 X점에서 정확하게 바느질을 시작하고 끝내야 모든 바느질을 끝냈을 때 X점에 구멍이 나지 않습니다. 모든 바느질의 시작과 끝에는 되돌아박기를 합니다.

만들기 7 : 안감과 같은 방법으로 겉감 3장도 바느질합니다.

만들기 8 : 안감과 마찬가지로 3장이 겹치는 X점에서 정확하게 바느질을 시작하고 끝내야 모든 바느질을 끝냈을 때 X점에 구멍이 나지 않습니다. 모든 바느질의 시작과 끝에는 되돌아박기를 합니다.

만들기 9 : 왼쪽 그림과 같이 바느질을 모두 끝낸 다음 곡선부분 시접을 1.5cm 간격으로 잘라줍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X점 부분의 시접을 벌려 보아도 구멍이 보이지 않습니다.

만들기 10 : 시접을 왼쪽 그림과 같이 무늬가 없는 원단쪽으로 꺾어 다림질 한 다음 오른쪽 그림과 같이 뒤집어 모양을 잡아줍니다.

만들기 11 : 75cm X 4cm로 재단한 원단을 그림과 같이 한쪽 선을 말아박기 처리하거나 얇게(0.3cm~0.5cm) 두번 접어 바느질하여 원단 끝을 정리합니다. 그 다음 주름노루발로 교체하여 0.5cm 안쪽에 바느질하여 주름을 잡아줍니다.

만들기 12 : 겉감으로 만들어 놓은 장감의 입구둘레를 프릴로 둘러 핀으로 고정합니다. 이때 프릴이 시작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은 장갑의 앞 중신선에 2cm~3cm 여유를 두고 시작하여 2cm~3cm 여유를 두고 끝내어 4cm~6cm가 겹치도록 핀을 꼽아줍니다.

만들기 13 : 프릴과 장갑의 입구를 겹쳐 왼쪽 그림과 같이 0.5cm 안쪽에서 고정 바느질합니다. 미싱 앞쪽의 함을 빼고 장갑을 끼워 바느질하시면 좀더 편하게 바느질 하실 수 있습니다. 앞 중심의 튀어 나온 시접은 0.5cm로 맞추어 잘라줍니다.

만들기 14 : 손목부분의 원단을(32cm X 8cm) 그림과 같이 겉이 맞닿도록 반으로 접고 1cm 안쪽에서 바느질 합니다. 린넨 원단은 겉과 안이 따로 없지만 겉과 안이 구분되는 원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안과 겉을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만들기 15 : 손목 부분의 바느질 선이 겉 장갑의 앞 중심선에 위치하도록 하고 겉 장갑과 손목부분의 겉이 맞닿도록 핀으로 고정한 다음 1cm 안쪽으로 바느질합니다.

만들기 16 : 뒤집어 연결 부위의 시접을 손목쪽으로 꺾어 모양을 정리합니다. 여기까지 완성된 장갑의 앞,뒤의 모습입니다.

만들기 17 : 왼쪽 그림처럼 모든 시접을 손목쪽으로 꺾어 미싱에 있는 예쁜 모양을 이용하여 바느질합니다. 장식의 효과도 있지만 프릴의 방향도 고정시켜 줍니다. 직선 바느질만 되는 미싱이라면 직선 바느질하여 프릴의 방향을 꼭 고정하여 줍니다.

만들기 18 : 바느질 한 줄 더 했을 뿐인데 ... *^^* 작품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여주지요. 미싱에 예쁜 바느질 모양이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다면 본 강좌와 같이 소품 곳곳에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실 색깔도 원단과 다른 진한색으로 포인트를 주시면 더욱 좋겠죠?

만들기 19 : 왼쪽 그림과 같이 완성된 겉 장갑 안에 안장갑을 끼워주고 모양을 예쁘게 만져줍니다. 그 다음 오른쪽 그림과 같이 손목분분의 넓이가 4cm가 되도록 남는 시접 3cm를 안쪽으로 두 번 접어 핀으로 고정합니다.

다시 한번 장식 바느질 패턴으로 끝 선을 바느질합니다. 

만들기 20 : 고리용으로 잘라놓은(12cm x 4cm) 겉감을 그림과 같이 안쪽으로 두 번 접어 다림질 합니다.

만들기 21 : 왼쪽 그림과 같이 앞에서 사용한 장식 바느질패턴으로 1cm 끈 중심에 바느질하여 오른쪽 그림과 같이 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앞 중심선에 고리를 바느질하여 고정하면 린넨 주방장갑 만들기 완성^^ 

자! 어떠세요? 주방이 한층 산뜻해지겠죠?
새해에는 모든 분들께 늘 웃을 수 있는 좋은 일들만 있었음 좋겠네요.


그럼 다음 주를 또 기대해주세요~


출처:www.sun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