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상 먼지 수시로 닦기
먼지가 쌓이기 쉬운 책상은 수시로 먼지를 닦아주고 책장에 책들도 수시로 꺼내어 닦도록 하세요. 너무 오랫동안 먼지 청소를 하지 않으면 책 위에 뽀얗게 먼지가 쌓여 책을 꺼낼 때 먼지가 많이 나고 장기간 계속 되면 책도 망가지고 서재에 오래 있는 사람의 호흡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 카펫은 진공청소기
보온을 위해 거실에 까는 카펫은 먼지 흡수력이 높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진공청소기 앞에 흡입구가 작은 마개를 대고 구석구석 꼼꼼하게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먼지 제거 후에는 외부로 가지고 나가서 빨래 방망이 같은 긴 막대로 두드리며 털어주시구요. 미세 먼지까지 모두 제거하면 카펫의 냄새도 제거되고 호흡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 베란다는 물청소
집안에서 소홀하기 쉬운 부분 중 하나가 베란다인데요. 주로 창고 또는 빨래를 널거나 화분을 두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베란다는 외부와 집안을 연결하는 중간에 있으면서 외부 먼지가 집안에 들어오잖아요.. 베란다는 먼지가 자주 생기는 공간이기때문에 시원하게 물을 뿌리고 세제를 이용해 물청소를 하세요. 창틀은 못쓰는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주시구요..
▶ 정전기 방지액 이용하기
먼지가 유난히 잘 달라 붙는 제품이나 옷이 있잖아요. 이유는 표면의 정전기층 때문입니다..정전기가 먼지를 빨아들여 먼지가 쌓이는 것인데 컴퓨터, TV, 오디오 등의 가전제품은 정전기 방지용 액체를 뿌려 닦아주세요. 원천적으로 먼지가 쌓이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먼지가 조금 덜 달라붙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죠.
▶ 가습기 청소하기
집안 습도를 조절하는 가습기는 건조한 실내에 습도를 조절하기도 하지만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집안으로 세균을 퍼트리는 전령사가 되기도 하는데요. 되도록이면 사용할 때마다 세제를 이용해 구석구석 닦도록 하고 칫솔로 세밀한 부분까지 닦아주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