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750

식초로 세균·냄새 없는 무공해 집 만들기


BY 2011-12-16

친환경 물질인 식초를 집 안 청소에 활용해 보자. 산성인 식초와 약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를 함께 사용하면 중성이 되어 좋은 청소 파트너가 된다.

01 바닥 청소

목 재 등 바닥을 청소할 때 물 1L와 식초 2큰술을 넣은 용액으로 닦은 뒤 면 소재의 천으로 한 번 더 닦아 물기를 없앤다. 현관 바닥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솔에 물을 묻힌 후 바닥을 문지른다. 그런 다음 물에 2~3배 정도 희석시킨 식초를 전체적으로 뿌린 후 마른 천으로 닦으면 깨끗해진다.

02 카펫 청소

카펫에 식초를 이용할 때는 먼저 식초가 카펫 색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한다. 식초를 이용해 처음 카펫을 청소한다면 눈에 잘 띄지 않는 한쪽 구석에 테스트한다. 이상이 없으면,식초 2큰술에 소금을 혼합한 뒤 카펫 얼룩에 대고 문지른 후 진공청소기로 잔여물을 빨아들인다.

Tip 식초에 소금을 넣어 보세요 식초 농도가 진할수록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1컵 분량의 식초에 소금 2분의 1큰술을 녹여 청소용 클리너로 사용하면 세척효과가 더욱 향상된다.

03 창문 청소

물 4L에 암모니아 2분의 1컵, 식초 1컵, 옥수수가루 2큰술을 혼합하면 친한경 창문세정제가 된다. 창문에 스티커나 페인트가 묻어 있을 때는 끓인 식초 원액을 깨끗한 솔에 묻혀 닦는다.

방충망 : 청소 물에 적신 청소용 대형 솔에 세제를 묻혀 방충망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문지른 뒤 물로 헹군다. 마지막으로 물에 2~3배 희석시킨 식초를 천에 적신 후 가볍게 짜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다시 닦는다.

블라인드 : 청소 우선 먼지떨이를 이용해 블라인드의 먼지를 턴다. 베이킹소다를 묻힌 젖은 천으로 블라인드를 닦고 식초물을 분사한 후 마른 천으로 닦아낸다.

담배 냄새 배어 있는 커튼 : 먼지떨이로 먼지를 제거한 뒤 커튼 전체에 물로 2~3배 희석시킨 식초를 스프레이한 후 말린다.

04 벽과 가구 청소

벽 에 핀 곰팡이나 먼지, 담뱃진을 제거하려면 면이나 스펀지에 식초 원액을 묻혀 닦는다. 목재가구를 청소할 때는 식초, 베이킹소다 각각 1컵, 암모니아 2분의 1컵을 4L 물에 섞은 뒤 스펀지나 타월에 묻혀 닦아낸다. 또한 식초와 올리브유를 3 대 1 비율로 배합해 만든 친환경 광택제로 나무의 결을 따라 닦는다. 광택은 물론 얼룩도 함께 제거할 수 있다. 천소파의 얼룩은 식초 원액을 얼룩에 대고 문지른다.

05 기타

피아노 건반의 묵은 때 따뜻한 물 2컵에 식초 2분의 1컵을 넣은 혼합액을 면 소재의 천에 묻혀 닦는다. 단 건반을 닦기 전 천을 꽉 짜서 거의 마른 상태를 만들어야 건반 사이에 식초 용액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플라스틱 표면의 정전기 발생 식초물을 적신 천으로 플라스틱이나 비닐 표면을 닦는다. 정전기 발생을 막을 뿐 아니라 먼지가 덜 쌓인다. 가습기에 생긴 곰팡이 제거 가습기는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곰팡이와 세균이 득실거린다. 가습기를 깨끗이 씻은 후 물을 다시 채울 때 식초 2분의 1컵을 함께 넣으면 곰팡이와 세균을 한번에 없앨 수 있다.

More Tip 식초로 정원 가꾸기

식물에 식초수를 뿌리면 싱싱하게 자라며 잡초나 개미를 없앨 수 있다. 물 1L에 식초 2큰술과 설탕 1작은술을 섞어서 시든 식물에 뿌린다. 특히 먼지가 쌓인 관엽식물 잎에 식초수를 뿌린 뒤 마른 천으로 닦아주면 잎에서 윤이 나고 싱싱해진다. 꽃병 속의 꽃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정원 일을 하다보면 손에 석회가 묻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갈라질 때도 좋다. 백식초로 손을 씻으면 석회의 나쁜 성분을 중화시켜 상처나 긁힌 자국이 세균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