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냄새 제거 집안환기
집 안 구석구석 불쾌한 냄새 100% 없애는 방법
분자에 의한 냄새는 환기와 탈취로, 세균에 의한 냄새는 살균으로 해결합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깨끗하다는 개념은 외관뿐만이 아니라 냄새와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쓰레기 냄새가 나는 주방이 결코 청결한 인상을 줄 수 없듯이 집에서는 언제나 기분 좋은 향기가 나기를 바라죠
한편 실내 냄새의 원인은 '냄새 분자'에 의한 것과 세균, 곰팡이에 의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분자에 의한 냄새는 환기와 탈취제로 해결되지만, 세균과 곰팡이에 의한 냄새는 방향제나 소취제를 뿌려도 세균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원인균을 제거하는 살균 처리가 해결책입니다. 집 안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집안환기
방의 냄새나 곰팡이를 고민하는 사람 중 대부분은 문을 잘 열어두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 번 30분씩 냄새 분자가 모이지 않도록 환기를 합니다.
창문은 15cm만 여는 것이 효과적
창문을 활짝 열어야 환기가 잘될 것 같지만 오히려 실내에 기류가 충분히 발생하지 않아 환기 효과가 낮아진다는 점에 주의!
바람이 들어가는 창문과 나가는 창문을 한 뼘만 열어둡니다.
건강을 지키는 환기
환기 시간은 하루 세번.
30분이 가장 좋습니다. 단 밤9시~아침 9시까지는 오염 물질이 정체되어 있으므로 피합니다.
베이킹소다로 체취 중화하기
취침 전에 소파, 카펫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준 뒤 아침에 청소기로 구석구석 빨아냅니다. 소파에 밴 체취를 중화하고 먼지와 때를 흡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페브리즈 등의 섬유 탈취 전용 제품을 가볍게 뿌려 냄새를 예방합니다.
자외선으로 습기 제거& 살균하기
이불도 햇볕에 건조하면 자외선에 소독되는 것처럼, 소파도 햇볕을 쏘이면 훨씬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등받이와 쿠션을 베란다에서 말리고 라켓으로 가볍게 두드려 먼지를 털어냅니다.
이불&커튼 케어법
가끔씩 세탁하는 이불이나 커튼에는 냄새가 축적됩니다. 주1~2회 정도 섬유탈취제를 꾸준히 뿌리는 것만으로도 침실의 쾨쾨한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베개 냄새 없애기
베개 냄새의 원인은 머리와 목 주변의 피지. 피지의 지방산이 산소와 세균에 분해되면서 베개 냄새를 가중시킵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우선 베개 커버를 일주일에 한두 번 세탁한다는 것.
그리고 평소 베개에 수건을 올려두면 솜에도 냄새가 배지 않고 세탁도 간편합니다.
담배 냄새 없애기
흡연가나 주변에 흡연가가 있는 사람은 늘 담배 냄새에 시달리게 됩니다. 냄새의 성분 또한 복잡한데 니코틴, 아세트알데히드, 초산, 암모니아 등 악취 물질만 수백 가지가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