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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미션] 세일의 유혹


BY 사교계여우 2020-10-29

- 세일 가격 혹은 '깎아주는 금액' 혹은 우리가 동시에 다른 것에 소비하는 금액(상대성)
- 돈의 분류, 돈이 속해 있고 지출되는 계정 그리고 그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감정(심리적 회계)
- 지불의 손쉬움(지불의 고통)
- 어떤 구매물에 대해 맨 처음 보는 가격, 혹은 지난번에 자기가 지불했던 가격(앵커링)
- 자신이 어떤 것을 소유하고 있다는 생각(소유효과와 손실회피)
- 어떤 사람이 열심히 노력해서 일한 것처럼 보이는지 여부(공정함과 노력)
- 현재의 유혹에 넘어가는지 여부(자제력)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손쉬운 가격 비교(돈에 대한 지나친 강조)

다음을 기억하자.  위에서 열거한 요인은 구매물의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설령 본인이 그렇게 믿는다 하더라도,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가 완벽하게 합리적이라면 다른
요인들이 가치를 바꿔놓지 않겠지만, 실제로 우리 인간은 완벽함과는 거리가 먼 존재이기
때문에 소비경험의 가치를 바꿔버린다.  그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뭔가를 묘사하는 말, 우리가 소비 시점에 하는 행동(언어와 제의)
- 소비의 진정한 속성이 아니라 그 소비경험에 대해 우리가 기대하는 것(기대치)


- '돈에 대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본문 내용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