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865

[오늘의미션] 과하게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것과 없었으면 하는 것.


BY 사교계여우 2022-12-18




 성격장애 유형에 따라 나눠질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자신과 타인의 성격, 심리적인 특성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나도 내 자신이 왜 그런지 잘 모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은 또 왜 그러는지 이해가 잘되지 않는 부분에서 호기심이 출발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각종 심리 유형에 대한 테스트와 MBTI 그리고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 등이 이슈가 되는 부분들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성격은 개인이 주위 환경에 자신에 대해 반응하는 독특한 특성들로 잘 변하지 않고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생긴 것만큼이나 각자의 성격도 다르며 어느 정도의 차이를 벗어나서 지속적으로 편향되어 있고
부적응적이라 사회적, 대인관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수준을 ‘성격장애’라고 합니다.




● 성격장애

​성격장애란?
성격으로 인해 사회생활에서 여러 종류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로 일반 인구의 10~20% 에서 나타나며, 수십년 이상 만성적으로 지속되고, 흔히 증상을 부인하여 치료적 도움을 잘 요청하지 않습니다.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자아동질적으로 본인은 괴롭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본인 의 행동으로 나타나 이상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예외적으로 ‘경계성 성격장애’는 본인도 괴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경변형적인 특징이 있어 증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고,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도리어 외부 환경을 본인이 편할 수 있도록 바꾸려고 시도합니다.
 그럼으로써 타인에게 피해를 많이 주게 되고, 대인관계와 사회관계 등 광범위한 범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질환을 가진 사람의 반수 정도에서 성격장애가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성격장애에 대해서 정신의학계에서는 진단 기준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 일반적 성격장애 DSM5 기준

​ 일반적인 성격장애는 다음과 같은 진단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A. 인지, 정동, 대인관계 기능, 충동조절 등 내적 경험과 행동의 지속적인 특성이 문화에서 기대되는 바로부터 현저하게 편향되었습니다.
B. 지속적인 특성이 대부분의 사회 상황에서 경직되어 있으며 전반적으로 발생합니다.
C. 사회, 직업, 대인관계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과 손상을 초래합니다.
D. 적어도 청년기, 성인기 초기부터 시작되어 오랜 기간 지속됩니다.



성격장애를 더 세분하면 통상 10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성격의 특성에 따라 A, B, C 3가지 군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또 특정한 성격장애로 진단할 정도는 아니지만 성격의 특성이 A, B, C 중 한 가지 군과 비슷할 때에는 trait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예로 들어보자면 Cluster B personality trait가 있습니다.


● 성격장애의 분류

 특정한 성격장애로 진단할 수준이 되면 별도의 진단 기준이 있는데요.
특정한 성격장애는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Cluster A는 특이하고 냉담한 성격으로
편집성 성격장애(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조현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조현형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이 있으며
 
▷Cluster B는 극적, 충동적, 변덕스러운 성격으로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경계성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연극성 성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자기애성 성격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가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Cluster C는 불안하고 두려워하는 성격으로
회피성 성격장애(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의존성 성격장애(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강박성 성격장애(obsessive-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가 포함됩니다.



 성격장애의 개념, 진단, 분류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았는데요.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는지 우리 회원님들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