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007

알러지성 비염


BY 서정임 2001-02-05

알러지성 비염 알러지성 비염이 무엇입니까?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에 나타나는 천식'이라고 불리며, 과민성비염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계절적으로 혹은 1년내내 지속되기도 합니다.

알러지성 비염 알러지성 비염이 왜 생길까요?

코를 자극하는 물질

코로 숨을 쉴 때 따라 들어오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콧속점막을 자극하여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봄철의 꽃가루, 먼지, 진드기, 곰팡이 및 세균, 동물의 털과 비듬,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든지, 에어컨 바람을 쐰 경우, 페인트 냄새나 메케한 가스냄새를 맡은 경우 이 모든 것들이 코를 자극해서 생깁니다.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달걀, 우유, 땅콩, 조개, 초콜릿, 콩 등이 코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가족의 유전

대부분의 알레르기성 비염환자는 가족중에도 이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와 친척중에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와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유전될 확률이 70%에 이릅니다.

한방적 원인

한방에서는 폐(호흡기), 비(소화기), 신(내분비기)이 허약하여 면역기능이 떨어져서 기혈순환이 원활히 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알러지성 비염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코막힘, 맑은 콧물, 재채기-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증상 감기를 1년내내 달고 산다. 아침에 코가 막혀 찍찍거리는 경우가 많다. 눈밑이 푸르스름하고, 눈이나 코가 가려워서 비비거나 잘 후빈다. 꽃가루, 먼지, 찬공기등에 노출되면 재채기를 심하게 하고, 곧이어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른다.

알러지성 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자극물질을 제거한다.

주위에 흩어져 있는 자극물질에 되도록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화초, 애완동물, 카페트 등을 없애고, 자주 청소해 먼지가 끼지 않게 하며, 갑작스럽게 찬곳에 가지 말며, 선풍기나 에어컨, 찬음식을 피합니다.

한방치료

똑같이 찬 바람을 쐬어도 어떤사람은 아무렇지도 않고, 어떤 사람은 재채기를 한다는 것은 체질적인 요인이 큽니다. 한방에서는 비염 자체 증상 뿐만아니라, 환자의 체질을 고려한 근본치료를 하므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