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095

돼지고기, 새우젓∙표고버섯∙비지와 ‘찰떡궁합’


BY 여신헤라 2012-01-09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새우젓 _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다른 육류보다 비타민 B1이 많아 영양가가 높은 반면,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새우젓은 발효과정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lipase)를 만들어 내는데, 리파아제는 돼지고기에 함유된 지방의 분해를 도와준다. 체질에 따라 지방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돼지고기를 먹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된다.

2. 표고버섯 _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eridademin)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줘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기에 적당하다. 또한 표고버섯은 특유의 향이 있어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는 데도 도움을 준다.
 
3. 비지 등 콩 제품 _ 비지찌개를 끓일 때 돼지고기를 넣곤 하는데, 알고 보면 여기에 과학적인 이유가 담겨 있다. 콩 속의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 레시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지 않게 하는데,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돼지고기와 콩 제품을 같이 먹으면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돼지고기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나요?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티아민)이 풍부하다.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영양소로 곡류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다. 이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된 식품이 바로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비타민 B1 함유량은 0.4~0.9mg/100g으로, 쇠고기(0.07mg /100g)보다 약 10배 정도 많은 양이다. 부위별로는 앞다리(0.91mg/100g), 안심(0.91mg/100g), 뒷다리(0.92mg/100g) 부위에 많다.
또한 돼지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쇠고기에 비해 포화지방인 스테아르산(stearic acid)은 적고 올레산(oleic acid), 리놀렌산(linolenic acid) 등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상대적으로 많다. 부위별 지방함량은 삼겹살이 가장 많으며, 등심, 앞다리, 사태 순으로 적게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