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517

기나긴 겨울 밤, 아무리 잠을 자도 몸이 피곤하다면? 당신이 체크해야 봐야 할 수면 환경 체크 리스트!!!


BY 룰루랄라 2012-02-08

잠을 아무리 자도 다음날 아침 몸이 무거운 경험…… 누구나 있죠~

그날의 아침이 하루의 컨디션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건만!!! 겨울이 가까이 오면서 밤은 길어지고 해 뜨는 시간이 늦어지니 아침에 따뜻한 이불 속을 벗어나는 일은 하루 일과 중 가장 힘든 일이에요 ㅜ.ㅜ 알람이 울어도 5분만 더 5분만 더~ 하다가 허둥지둥 바쁜 아침을 보내는 것이 대부분이죠 ㅎㅎ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아침에 피곤함 없이 벌떡 일어날 수만 있다면, 우리의 하루도 달라질 것 같지 않나요?

잠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죠~

잠을 자는 동안 각종 호르몬이 균형이게 분비되고, 대뇌가 휴식을 취하고, 말초신경은 재정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다음 날 받게 될 스트레스에 대응할 준비를 시켜주죠~ 숙면은 면역력과도 연결되어 있어 신체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불면증은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잠!!! 여러분들은 아침에 ‘아~ 잘 잤다’라고 외칠 수 있을 만큼 만족스럽게 자 보신 적은 있나요?

바쁜 현대인들에게 늘 부족한 시간과 수면…… 피곤할수록 다음날 중요한 일이 있을수록 .잠은 더 안 오고~ 그러면 아침에 일어나기는 힘들고~ 이런 식으로 매일 반복되는 잠과의 사투를 벌이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잠을 충분히 잔 것 같은데도 계속 수면이 부족하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여러분들의 수면 환경을 체크해봐야 하는 때입니다!!!!

숙면을 위한 수면 환경 체크리스트 1: 침실의 조도

도시에서 깜깜한 밤을 맞이하기란 쉽지 않죠~ 늦게까지 길을 밝히는 가로등, 네온사인 등 때문에 우리의 눈은 언제나 빛에 노출되어 있어요~

하지만, 자는 동안에는 아주 작은 양의 빛도 숙면을 방해합니다!!! 이는 시신경을 자극해서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량을 줄어들게 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분비량을 늘어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어지며 아침에 깼을 때 개운한 느낌을 받기 어렵습니다.

 

 

전문가들은 전자시계나 라디오 불빛도 차단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당장 오늘 밤부터 침실에 불을 모두 소등했을 때, 외부에서 빛이 들어오는 일이 없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체크하고 간접 조명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일일이 모든 빛을 가리기에 무리가 있을 때는 안대를 착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랍니다!!!

숙면을 위한 수면 환경 체크리스트 2: 온도 습도

숙면을 위해 수면 환경의 온도와 습도도 아주 중요합니다!!! 너무 덥거나 추우면 숙면을 이룰 수가 없을뿐더러, 건강을 해치기도 하고, 습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자도 자도 피곤함을 떨쳐 낼 수가 없죠~ 전문가들은 침실의 적절 온도는 21도라고 말해요~ 약간 더운 것보다는 약간 시원한 것이 숙면에는 더 좋은 거죠~

건조한 공기는 숙면을 방해하는 최대의 적

건조한 공기는 숙면을 방해하는 최대의 적입니다~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기능을 떨어뜨려 수면 시 호흡을 불안하게 하죠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여름의 열대야와 마찬가지로 신체가 변화된 온도와 습도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요~ 겨울에는 환기가 잘 안 되고 난방을 계속 하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져 코가 막히거나 목, 눈, 입술이 건조해져 숙면을 방해하기도 하죠 따라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숙면을 위한 적정 습도는 50 ~ 60%입니다!!!

숙면을 위한 수면 환경 체크리스트 3: 침구

잠은 정해진 곳에서 정해진 시간에 자고 깨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침구에요 잠을 자는 동안 신체를 받쳐주고 감싸주는 침구가 몸에 맞지 않는다면, 숙면을 취하기란 쉽지 않죠 우리가 매일 깔고 덮는 침구가 우리의 잠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 번 체크해 봐야 합니다~

특히 침대 매트리스! 너무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게 되면 몸의 무거운 부분은 가라앉고 가벼운 부분은 뜨기 때문에 자는 동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해 편안한 잠을 잘 수가 없어요 반대로 너무 딱딱한 침구는 신체 부분 부분이 압력을 받아 혈액의 흐름을 방해해 숙면을 이루지 못합니다. 따라서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매트리스는 피해야 하죠~

사람의 각질과 머리카락 등을 먹이로 하는 집먼지진드기도 안락한 수면환경을 방해하는 주범입니다! 매트리스 무게가 죽은 진드기 무게로 인해 매 10년마다 2배가 된다고 하니, 끔찍할 따름이네요!

또한 매트리스는 사용할수록 탄력성과 지지력 등 안정감이 떨어지게 되며, 그에 따라서 척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스프링이 주저 앉게 되면 허리, 어깨, 목 등의 통증 유발하고, 자세 불안정으로 충분한 수면에도 방해가 된답니다. 따라서 매트리스의 권장 교체 주기는 7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

그렇다고 고가의 매트리스를 쉽게 바꾸기에는 금액부담이 너무 크고, 정기적으로 살균 등 매트리스 상태를 지속적으로 청결하게 유지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요.

웅진코웨이의 침대 매트리스 렌탈&케어 서비스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침대 매트리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렌탈·관리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로 가격부담을 줄이고 청결한 잠자리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맞춤형 위생관리 서비스인 ‘케어닥터 서비스’로 4개월마다 매트리스의 오염도를 측정한 후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 등 침대 청소와 살균작업을 해주기 때문에 청결한 잠자리 유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렌탈하는 매트리스도 70년 역사를 지닌 미국의 유명 브랜드 ‘레스토닉’의 상품으로 5단계 독립형 스프링으로 흔들림이 적으며 라텍스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숙면을 돕는다고 해요.

 

 

 

 

잠을 정복하는 사람이 더 긴 하루를 살며 더 많은 일들을 처리하고~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으니, 성공하는 사람들 중 아침형 인간이 많은 것도 무리는 아닐 겁니다. 아침형 인간~ 나에게 먼 이야기할 것 같지만, 몇 가지만 체크하고 고치면 의외로 쉽게 우리도 잠을 정복할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