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호박 단호박은 자궁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음식 중 하나로 혈액순환을 돕고 비타민A가 풍부하여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2. 호두 호두는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아연이 풍부해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능력이 있으며 불임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3. 콩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기 때문에 생리불순이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중년 여성에게 폐경 전후에 찾아오는 비만과 요통, 변비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달래 월경이 고르지 않거나 자궁 이상으로 출혈 증세가 있을 때 달래를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달래에는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고 빈혈을 없애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있어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5. 양배추 여성의 자궁점막은 한 달을 주기로 허물어지고 재생하기를 반복한다. 따라서 자궁점막이 손상되기 쉬운데 양배추에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성분이 풍부하다. 양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U, K는 손상된 점막의 재생을 돕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유황과 염소는 점막을 보호하고 궤양에 효과적이다.
6. 쑥 기혈 순환을 돕고 몸속 냉기를 몰아내며 몸을 차게 만드는 습한 기운도 제거한다. 특히 자궁을 따뜻하게 해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같은 여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임신 초기에 태아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해 피가 비칠 때나 냉대하가 많을 때도 도움이 된다.
7. 부추 뜻한 성질이 있어 몸속 냉기를 몰아내고 소화를 도우며 어혈을 풀어준다. 한의학에서 신장과 자궁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는데, 부추가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 자궁 건강에도 좋다.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양기가 강화되면서 냉대하도 줄일 수 있다.
8. 미역 / 다시마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로 피를 맑게 하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많아 장 기능을 개선해 변비를 예방한다. 특히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도와준다. 산후 몸조리에 미역국을 먹는 것도 이와 같은 효능 때문. 미역, 전복, 굴에 풍부한 알긴산이나 아연 성분은 중금속 해독에도 좋다.
9.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염증을 완화하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자궁에 염증이 있을 경우 도움을 준다.
10. 녹차 녹차는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진 다이옥신의 배출을 돕고, 병원균을 죽이는 살균 작용을 한다.
11. 양파 / 마늘 양파와 마늘의 유황 성분은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는데, 마늘은 수은 배출에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