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일
한 가지 운동만 반복하면 안 돼
운동 후 보상 심리로 폭식을 하면 체중 감량 목표를 이루기 힘들게 된다.
피트니스 센터에 등록하고 열심히 운동을 해도 좀처럼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왜 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일까. 미국 건강 정보 매체 ' 헬스'가 운동을 하면서도 목표 체중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를 소개했다. 운동 방법과 균형, 식습관 등에 몇 가지 문제가 있다면 살을 빼기 힘들다.
△똑같은 강도의 운동을 반복한다
매일 같은 강도로 동일한 동작을 반복하면 운동 효과는 떨어진다.
몸이 이런 운동 방식에 적응해 안정기 혹은 정체기 상태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운동 효과가 나타나려면 도전적이고 진취적으로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몸이 편안함을 느낀다면 더 이상 운동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운동을 설렁설렁 해치운다
운동을 할 때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누거나 TV를 보면서 산만하게 운동하면 너무 쉽게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20분 간 트레드밀을 걸으면 심장이 건강해지고 심혈관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몸매의 변화를 목표로 운동을 하고 있다면 좀 더 속도감 있게 달려야 하며
근력 운동의 강도 역시 높여야 한다. 다른 일을 병행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쁘고 힘들어야 체중 감량을 위한 운동 효과가 나타난다고 보면 된다.
△운동 후 폭식을 한다
운동을 하고 나면 평소보다 더 먹어도 된다는 합리화를 하게 된다.
또 운동에 대한 보상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식사량이나 음식 종류에 관대해지게 된다. 살을 빼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보다 엄격해져야 한다. 운동 후 폭식에서 즐거움을 찾기보다는 운동 후 느끼는 개운함과 뿌듯함을 즐겨야 한다.
△운동시간 외에는 잘 움직이지 않는다
정해진 운동 시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앉아서 혹은 누워서 시간을 보낸다면 활동량이 줄어드는 만큼 에너지 소비량도 줄어들게 된다.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수시로 몸을 움직여 줘야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운동 효과가 보다 오랫동안 지속된다. 건물을 올라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고 업무 도중에는 종종 스트레칭을 하며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야 보다 효과적인 운동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병행하지 않는다
운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심장 강화 운동과 근력 운동, 스트레칭 등의 균형이 잘 맞아야 한다. 매번 트레드밀 위만 달리거나 스트레칭만 하는 것으로는 효과적인 체중 감량이 어렵다.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번갈아 가며 시행하는 운동 스케줄을 계획해야 한다. 기능을 하지 못하면 지방이 제대로 소모되지 않을 수도 있다.
△회복 시간을 갖지 않는다
운동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회복 시간을 갖는 것이다.
몸이 지칠 정도로 운동을 했다면 근육에서 젖산과 아데노신 3인산이 생성된다. 이러한 물질들은 근육에 통증을 일으키므로 충분한 휴식을 통한 회복기를 거쳐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예전에 헬스클럽에 다닐 때 보면...
운동,정말 열심히 하고 땀으로 목욕을 하는데
살이 안 빠지는 사람을 보고 이상해서 말을 걸어보았다.
술을 좋아해서인 경우도 있었고,
이렇게 지치도록 운동을 하고 집에 돌아가면 퍼진다는 경우도 있었다.
밥도 많이 안 먹는데 살이 찐다며 힘들어 하는 사람도 가만히 보면
뭔가 쉬지 않고 군것질을 하고 있다.
나는 취한 이상의 칼로리를 태운다는 생각으로 살아왔기에 ,
그리고 잘 퍼지지 않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성격이라
햇수로 47년째 백 근을 유지 중이다.
이런 내가 나는 정말 좋다!^*^
--미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