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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성매매의 원인과 대책


BY 미개인 2022-02-26



~아랫글의 공유 시점이 2013년이고 보니...

PC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파급력을 가진 스마트폰이 일상화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고리타분한 구시대적 이데올로기라 치부하고 말 수도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기만 한 청소년 성매매의 인식과 대책을 봤을 때,

어른으로서 참으로 부끄럽고,미안하기만 하다.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는 덴 비교적 탄탄한 이론을 갖추고 있는 글이라 판단하여 옮겨 봤으니,

보다 건전하고 아름다운 성 문화 창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웃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그리고 대안도 나름대로 고민해서 가정 교육에 참고한다면,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회적 관심과 대안 마련도 촉구하는 바이다.



-미개인 생각-



* 성매매의 원인과 대책




출처. 사회복지포털블로그::홍보의달인::월곡종합사회복지관|월곡복지관홍달이



청소년 성폭력, 성매매 청소년이 갈수록 연소화되고 있고,

그 횟수도 증가하는 추세라는 기사들이 나오면서

청소년 성폭력, 성매매에 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과 대책을 사회복지적 입장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소년 성매매에 관한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 - 클라이언트의 욕구 차원에서


1) 자연적 요인


(1) 정신분석학적 요인


프로이드는 성적 욕구인 리비도가, 출생 이후 사춘기까지의 성장 과정에서, 최초의 욕구 대상인 어머니와 아버지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루어지느냐에 따라 그의 성적 의식과 무의식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으로, 예를 들면 유아기 과정에서 어린이가 자신의 성적 욕구를 정상적으로 성취하지 못하고 심하게 성적 학대나 유린을 당했다거나 혹은 유혹을 받아 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가지게 되는 성적 호기심이나 만족을 일찍 체험하게 되는 경우 다양한 변태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며, 이는 매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시각이다.



(2) 발달 및 사회심리학적 접근


① 발달심리학적 접근: 청소년 발달의 신체적 특성, 지적ㆍ사회적 특성, 정서적 특성 중에서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과 가장 가까운 발달적 특성은 무엇보다도 신체적 성숙에 의한 성적 성숙과 성의식이 달라지는 변화를 말할 수 있는데 남녀의 성차가 명확해지고 성적 욕구가 강하게 되어 이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현상이다. 그 이외의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 심리적 이유기의 현상으로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 존경심이 줄고 모든 것을 자기중심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대체로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정서반응을 나타내는 징후로서, 가출을 통한 청소년 성매매를 한다는 청소년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② 사회심리학적 접근: 청소년기는 발달 특성이 자의식과 독립심이 강하며 정체성을 추구하는 시기여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심리가 강하고 기성세대를 거부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동질성을 가진 동료들과 가까워지려는 사회성이 형성된다. 따라서 친구의 나쁜 영향을 받아서 청소년 성매매에 유입되는 청소년들이 적지 않은 것이다.



2) 사회적 요인


(1) 사회경제적 접근: 청소년 성매매의 사회경제적 원인의 고찰에 있어서는 사회계층에 따른 경제적 차이가 얼마나 청소년들의 성매매 유입에 요인이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실제로 사회경제적 여건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은 가정과 사회, 그리고 국가에 대한 불만 및 자아존중의 결여, 가출의 충동, 학교 부적응, 절도ㆍ폭력ㆍ약물 남용 등에 쉽게 자신을 포기하는 경향을 갖게 하며, 또한 낮은 계층의 가정에서 청소년들은 청소년기를 불안하게 보내어 방황하다가 청소년 성매매와 같은 일탈 행위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2) 가정적 접근: 가정의 기능장애는 청소년들을 거리로 나오게 하는 주된 원인이고, 청소년 성매매도 가출의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가정의 기능 회복은 청소년 성매매의 근원적 대책 중 가장 중시해야 할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환경적 요인


(1) 교육적 접근: 한국 사회에서 가장 큰 청소년 문제 중 하나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청소년 성매매 원인의 교육적 요인 중 제대로 된 성교육의 부재인 것이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청소년들이 노동시장에서 거의 배제되어 있어서 이로 인해 퇴폐 업소 중에 우리 청소년 들이 손쉽게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2) 문화적 접근


① 유해문화: 청소년 성매매 사범들이 최초로 접촉이 시도된 장소인 ‘인터넷 채팅’을 통해서가 가장 많으므로, 사이버 유해환경에 대한 차단 수단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② 불건전 성문화: 산업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성 시장이 개방되고 성산업이 번성하면서 퇴폐적 성문화가 미국과 일본에서 넘어온 성 개방 물결에 휩쓸려 성인남성 위주의 문란한 성문화와 비도덕성으로 인해 청소년 성 매매가 확장되고 있다.


③ 청소년의 소비문화: 청소년들이 성인 남성들과 교제하거나 성매매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무엇보다도 돈을 벌기 위해서인데 이는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성인들의 사치성 소비향락 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무비판적으로 수용되면서 잘못된 소비문화가 형성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3. 성매매 근절을 위한 사회복지적 접근



1) 가정 환경적 대안


(1) 가정의 자율적 규제 체계조성


가정은 사회의 최소단위로 아이들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사회화의 기본교육을 받는 장소이기에 지속적인 가족의 사랑과 주위의 관심이 청소년시절에는 다른 무엇보다 안전띠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환경이 청소년들의 성매매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이라기보다는 가정 내의 부모요소라는 매개체를 통해 주어지는 간접적인 것이다. 즉, 가정환경은 부모의 감독, 훈육 양식 등의 관계 양상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청소년에게 영향을 준다. 이처럼 아동과 부모 간 정서적 유대의 단절, 부모의 적개심, 거부, 감독소홀, 일관성 없는 억압적 훈육 등은 청소년의 외적 행동문제와 매우 연관이 깊다.


따라서 가족구성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자녀와의 호기심 공유, 아이들의 문화를 수용,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성에 대한 건전한 사고방식의 토양 제공 등 가정에서부터 적절한 통제와 규제 체계가 필요하다.



(2) 부모의 컴퓨터 지식의 필요


오늘날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정확한 통계를 산출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실은 곧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보다 바람직한 이용을 위한 대안이 무엇인가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요즘같이 세대별 컴퓨터가 한 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시대에서는 자녀의 사이버비행은 부모의 사이버공간에 대한 지식과 상당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청소년 성매매의 매개체로써 인터넷 채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조사결과는 자녀의 음란물 접촉을 통제하는데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이 바로 부모이기 때문에 청소년을 둔 가정에서는 무모가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 자녀의 사이버 비행과 사이버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고, 또한 그것에 대한 접근도 힘들 것이다. 부모들이 먼저 컴퓨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녀들에게 기본적인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관을 정립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이러한 노력은 사이버 미팅, 게임 등으로 인한 정신과적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컴퓨터로 인한 가족 간의 대화의 단절,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에 효과적일 것이다.



2) 학교 환경적 대안


(1) 학교교육의 정상화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는 누차에 걸쳐 지적되어 오고 있으나, 청소년의 성문제도 예외는 아니어서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건과 환경이 학생들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학교 부적응의 결과들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면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학교폭력, 약물 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비행과 학생범죄로 이어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입시위주의 교육, 주입식 위주의 수업, 중앙 집권적인 교육 등의 우리교육 문제 해결의 하나의 대안으로서 열린교육 실천이 시도되어 오고 있다. 열린교육이란 학습 공간의 활용 면에서 융통성 있는 운영, 학습활동의 선택에 있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활동하도록 하며, 대집단 수업보다는 개별적 또는 소집단 수업으로 운영하는 등의 제반 활동을 포함하는 교수양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성매매 청소년들은 가출 전부터 성적이 낮아 학교생활에 흥미를 못 느껴 가출하거나 반복되는 가출로 인해 학업수행이 어려워 성적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 성매매 청소년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학업이나 학교생활 자체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들은 획일적이고 성적 위주로 평가되는 현 교육체제에 대한 심한 거부감과 함께 좌절감, 패배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열린교육의 확대 실시는 개인의 흥미와 학습속도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리가 마련되므로 가출 청소년들의 복학 시 수업의 진도와 학과 학습의 어려움 등 학교 적응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또한 공부에 대한 호기심 부여로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2) 전문상담자의 활용 및 성교육의 체계화


특정학교에 성매매 청소년들이 많이 있는 원인은 이들이 처한 개인적 환경도 큰 요인이 되지만, 자신의 주변 친구들의 영향을 받아 성매매 행위에 대한 도덕적 판단이 흐려져서 별 수치심 없이 재미로 빠져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는 해당 학교에서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건전한 성문화가 조성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갖는 것, 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는 것, 그리고 성을 바람직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인식시키고 실천하게 해야 한다. 이는 이러한 영역을 담당하는 전문교사(상담교사, 특별활동교사 등)를 배치하고 성 상담실을 개설하여, 특정 프로그램을 학년 별, 남녀 별 등으로 실시하여 적극적 상담을 해야 한다. 98년 도입된 전문상담교사제도는 기본적으로 학교상담의 기능을 확충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권한과 의무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아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즉, 학교사회사업을 효율화 시킬 수 있는 제도적 보완 장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3) 사회환경적 대안


(1) 건전한 놀이문화의 정착과 청소년 노동시장 확대


청소년 성매매와 같이 불건전한 현상이 발생한 데에는 어른과 청소년 할 것 없이 건전한 놀이문화가 우리사회에 형성되지 않았다는 점과 청소년들이 용돈을 벌 수 있는 건전한 노동시장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 된다. 따라서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재정적 지원의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청소년들이 합법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건전한 노동시장의 확대 등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아르바이트를 하고도 임금을 받지 못한 경우가 15.9%로 나타났으며, 구타나 폭행의 경험도 9.4%로 나타났고, 성적희롱 경험의 응답도 2.2%로 나타났다. 이는 건전한 아르바이트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서 정부는 학교와 직장간의 연계프로그램 운영과 청소년 고용 및 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청소년 고용 및 건전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2) 교정 및 처우프로그램 개선


성매매 청소년을 처벌하기보다는 선도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이 이미 범죄를 행한 경우라 할지라도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처우와 교정을 통해 사회에 건전한 청소년으로 환원시킬 수 있는 적당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성매매 청소년이 계속적으로 성매매에 의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들의 관습적 윤락행동 및 윤락행위의 충동의식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 전문적 심리 치료를 통하여 그들의 진정한 내적 변화체험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들의 신체적인 건강의 회복과 정신적 문제점들이 근본적으로 제거되어야 하는데 이 모든 단계에서 자립갱생과 같은,생애전환을 위한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은 필수적이다.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은 성매매 여성이 독립적으로 살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고, 자원을 제공하며,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 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용의 안정을 위한 직업 훈련, 직업보도 및 알선, 고등교육의 기회제공, 가정관리 기술, 성병과 임신, 약물중독, AIDS 등을 포함한 개인 보건교육 등이 있을 수 있다.



(4) 직업전문학교 등 직업훈련 프로그램


대부분의 성매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중도 탈락하게 되어 교육의 기회가 단절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비록 성매매에서는 벗어났다 할지라도 일정한 기술이 없다면 사회에 정상적으로 복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직업교육을 통해서 이들에게 직업정보제공, 직업훈련정보, 취업알선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4) 국가 정책적 대처방안


(1) 법과 제도의 정비


청소년의 성매매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지금까지 많은 법이 정비되어 왔다. 윤락행위방지법, 미성년자보호법, 청소년보호법 등에서도 엄연히 청소년의 성매매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시행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그 뒤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지만 이 역시 많은 문제점이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사람의 신상공개의 문제이다. 그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더 구체적이고 투명한 자체 기준을 마련하여 신상공개제도가 청소년 대상 성범죄의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려는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해야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쉽게 인터넷 매체에서 성매매를 할 수 없도록 법과 제도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2) 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의 적극적 활동 필요


지역사회 주민의 참여와 정부의 감시 기능 강화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 역시 이러한 폐쇄적인 공간의 피해자들이기에 청소년에 유해한 환경, 예를 들어 비디오방, 노래방, 단란주점 등의 퇴치를 위해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20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