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261

인터넷유해사이트에 노출 되어 있는 청소년들


BY young-ae 2007-06-20

 

유해사이트에 노출 되어 있는 청소년들



   현대는 디지털시대. 아날로그시대에 비해 모든 것이 빠르고 편리해졌다. 복잡한 서류도 깔끔하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고 은행업무도 은행에 가지않고 집안에서 컴퓨터로 처리하는 세상이다.

  혼자 있어도 컴퓨터만 있으면 게임을 하며 심심하지 않게 지낼 수 있고 사이버공간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나고 친구도 사귈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한 인터넷! 하지만 좋고 편리한만큼 인터넷으로 인한 피해 또한 적지 않다. ‘인터넷왕국이 성범죄왕국’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인터넷을 즐기는 청소년들은 음란물, 폭력물, 도박, 자살 등 각종 유해사이트로부터 끊임없는 유혹을 받고 있다. 가끔씩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거나 메일을 열어보게 될 경우, 얼굴이 화끈 달아오를 정도의 선정적인 문구가 뜨는 것을 보게 된다. 보낸 이의 이름도 마치 오래 전부터 친하게 지내던 사람처럼 평범한 이름이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클릭해보면 여지없이 떠오르는 낯 뜨거운 화면들. ‘이런 걸 아이들이 본다면?’하고 불안한 마음을 떨쳐버릴 수 가 없다. 또한 ‘10대 여중생 10층 옥상에서 뛰어내려 자살’인터넷 채팅으로 자살사이트에서 알게 된 사람으로부터 자살정보를 얻게 되었다는 사연, ‘고등학생이 여중생 집단성폭행’ 등 인터넷유해사이트의 모방범죄 등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 아직 성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시기다. 완전한 어른도 아니고 어린아이도 아닌 청소년들은 유해사이트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밤늦게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아이들을 보는 부모의 마음은 늘 조마조마하다. 좋은 것보다는 나쁜 것에 더 쉽게 빠져들 수 있기때문이다. 유비커터스시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우 있는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그 편리함 보다는 잃는 것도 많은 시대다. 다행히 이런 유해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인터넷크린사이트도 있어 그나마 안심이 된다. 인터넷크린사이트를 설치하면 유해사이트에 전혀 접속이 되지 않아 어머니들이 안심하고 아이들에게 인터넷을 하게 할 수 있다. 인터넷크린사이트는 매달 일정금액을 내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유해사이트

자살사이트/ 사제폭탄 제조 사이트/ 폭력물사이트/성인 게임 사이트/

 p2p프로그램(자료교환프로그램 - 차단장치가 없는 프로그램)

▲유해사이트 차단사이트

-아이세이퍼 : http://www.isafer.co.kr

-웹클린 : http://wwwwebclean21.org

-지키미 : http://jikimi.net/

-아이탑 : http://www.itop.biz/

-키즈캅 : http://wwwkidscop.co.kr/

-안전한 가정지킴이 : http://www.safefamily.co.kr/


박영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