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537

“88편의 시로 쓴 드라마, 님의 침묵”


BY 아줌마닷컴 2020-05-20

“88편의 시로 쓴 드..1926년 – 한용운 시집 ‘님의 침묵’ 초판 간행
‘님의 침묵’은 만해 한용운이 1926에 발표한 시집이면서 동시에 시집의 서시이자 표제시 제목입니다.

이 시집에는 총 88편의 시가 기승전결의 극적 구성을 이루고 있는 연작시 형태로 실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시 ‘님의 침묵’ 첫구절은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로 시작하고, 마지막 시 ‘사랑의 끝판’ 마지막 구절은 ‘네 네 가요 이제 곳 가요”로 끝나는데, 마치 사랑하던 연인이 이별 후에 다시 만나는 한편의 드라마처럼 이별의 시편, 이별 후의 슬픔과 고통의 시편, 슬픔에서 희망으로의 전환시편, 만남을 향한 시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님의 침묵’은 학창시절 시험에 너무 많이 나오는 시라 지긋지긋해서, 혹은 너무나 유명한 시라 잘 몰라도 다 아는 것 같아서, 시간이 갈수록 나의 기억과 이별하는 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고 다시 만나면 ‘날카로운 첫키스의 추억’처럼 감정 돋우는 시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의 시련이 빨리 지나고 헤어졌던 ‘정상적인 삶’과의 재회를 꿈꾸며 그 시집을 다시 들어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sa16JiFWOg
<님의침묵을 노래로 부른 밴드 ‘빈티지프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