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9,756

단호박으로 뭘 해먹나?


BY 아줌마 2000-09-30

단호박 다들 드셔보셨나요? 어떻게 해서 드시나요? 고구마처럼 쪄서 먹어도 맛있지만 또 색다른 맛을 낼수 있는 다앙한 단호박 요리방법이 이렇게 많다니... 아래 아줌마들의 요리지혜를 모았습니다.

◈ 단호박 찌기와 볶음밥
둥근 단호박을 4등분 혹은 그 이상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안에 씨를 모두 발라 내세요.
그런 다음 고구마 찌듯이 쪄내면 되요.
참 고소한 맛이 나거든요.
그리고 지난 번에 샤브샤브집에서 보니까 샤브샤브 안에다 단호박을 같이 끓인 다음 고기랑 야채 다 건져먹고 밥을 볶아 먹는데 그 때 단호박도 같이 으깨서 볶더라구요... 아마도 단호박의 고소한 맛을 살리기 위해서였던 것 같아요.
남비에 물 조금 붓고 삼발이(이거 맞나? 고구마 찔 때 위에 받쳐 놓는 거 말예요)를 놓은 뒤에 그 위에 단호박을 넣고 찌면 되겠지요? (영자님)

◈ 단호박 맛있게 찌는 법
단호박을 맛있게 찌려면 단호박을 찜통에 찌면되요..
너무 오래찌면 물러지니깐 물이 끓기 시작하면 호박을넣고 찌시구요.
10분 후에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바로 들어가면 꺼내세요.. (포비)

◈ 생크림 단호박 죽
단호박은요..쪄 먹어도 맛나지만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요.. 우선은 반을 갈라 살짝 쪄서 꺼낸 다음에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살짝 볶아보셔요...
단호박의 달콤함과 버터의 고소하고 약간 짭짤한 맛이 일품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일단...푹~ 쪄서..으깬 다음에 시중에 파는 생크림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가며..죽처럼 끓이시면 맛있는 생크림 단호박죽이 되지요..거기에 입맛에 따라 버터..등을 섞어 먹으면 따봉!!!
글구 또 하나..단호박을 찌지않고 그냥 얄팍하게 잘라서 튀김옷을 입힌 후에 튀겨보셔요...금방 튀겨낸 단호박 튀김에 김치 한조각이면...캬...퓨전요리가 따로 없지요.. (pretty)

◈ 단호박 밥
저는 단호박을 잘게 썰어 하루 분량씩 냉동실에 넣어두고 밥 할 때 섞어서 해요. 단 호박은 영양분이 뛰어나 밥에 섞어 먹으면 좋을 꺼예요. (아름다움)

◈ 단호박 튀김
단호박도 얇게 썰어서 튀김옷에 발라 튀겨도 맛있구요. 그리구 꽈리고추도 마찬가지로 튀김옷에 묻혀 튀기면 맛있답니다. 근데 꽈리고추는 튀기기 전에 씻은후 이쑤시개같은 걸로 구멍을 몇번 내주어야 한답니다. 김도 튀겨보세요. 김을 튀김옷에 살짝 발라서 잠깐 튀겨내세요. 맛있던데요. (까만콩)

◈ 단호박 이용하여 카레만들기
제가 일본에 살거든요. 일본 사람들이 카레를 무척 좋아하는데, 요리 프로그램에서 본건데요, 카레는 하루밤 묵힌것이 더 맛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미노산같은 맛의 성분이 재료에서 빠져나와서 국물에 녹아들기 때문이라는군요. 테레비에서 카레 선전을 보면 하루밤 묵힌 카레라는 광고카피도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가급적 저녁에 먹을카레는 전날 밤에 만들어 두거나, 아침 일찍 만들어 둔답니다. 그러면 그날 저녁은 좀 여유있어서 좋고 깊은 맛있는 카레를 먹을 수 있어서 좋기도 하구요. 하지만 요즘같이 더운때는 좀 조심하셔야 겠지요.

또 저는 개인적으로 야채를 아주 잘게 썰어서 카레가 곱게 보이는걸 좋아합니다. 그리고 당근같은 경우는 아예 강판에 갈기도 합니다. 당근을 싫어하는 제 딸도 모르고 먹지요. 또 단호박 자투리가 있으면 넣기도 합니다. 단호박은 금방 익으니까 맨 나중에 넣어도 형태가 없어져 버리지요.

그리고 물론 제 딸은 모르고 먹구요. 참 아직 매운 맛 카레를 못먹는 3살짜리 딸을 위해서 저는 카레를 만들때 작은 냄비를 준비해 두었다가, 고기, 야채 볶아서 불 붓고 끓여, 카레 넣기 직전의 상태에서 몇국자 건져서 작은 냄비에 담아서 따로 끓입니다. 원래의 큰 냄비에는 남편과 저를 위한 매운맛 카레를 넣구요, 작은 냄비에는 아이를 위한 순한맛 바몬드 카레를 넣지요.(까만콩)

◈ 단호박 죽
단호박 1/4조각만 쪄먹고 나머지는 우리 녕감이 죽을 좋아하거든요. 마침 김치담그고 남은 찹쌀가루가 있어 나머지 단호박을 삶아(조금만 삶아도 잘무름) 찹쌀가루 뭉실 뭉실(표현이 맞나??)넣어 소금으로만 간을(설탕은 넣지않아도 달음)해서 한모금 맛을 봤죠.색깔이 노~~란 진짜로 맛있는 호박죽이 완성,녕감한테 한그릇 드렸더니 우~와 (할)"망구가 끓인것 맞나,실력이 쬐끔 존네 " 경상도 녕감 우짠일인지 칭찬이네요. (날개)

◈ 단호박 아기 이유식
단호박으로 아기의 이유식도 만들수 있어요.. 단호박을 쩌서 으짼후 불린 쌀과 참기름 한방울을 남비에 넣고 조금 볶다가 물을 넣고 죽처럼 끊인후 아기에게 먹이면 고소하고 단맛이 있어 영양가 만점인 이유식이 되지요... 그리고 으짼 단호박을 따뜻할때 조금씩 아기 입에 넣어주면 잘 먹어요.. (초보엄마)